중기부, 전국에 시범상가 109곳 선정
거점지역 발판삼아 핵심상권 확산 추진
전국협의체, 지역별실무TF 등 운영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한달여간의 제로페이 시범사업을 토대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전국확대를 위해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목포자유시장을 방문한 홍종학 중기부 장관가 시장 내 있는 점포에서 제로페이로 물품을 구입하는 모습.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한달여간의 제로페이 시범사업을 토대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전국확대를 위해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목포자유시장을 방문한 홍종학 중기부 장관가 시장 내 있는 점포에서 제로페이로 물품을 구입하는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수수료 부담 없는 ‘제로페이’가 시범사업이었던 지난 한 달여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전국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8일부터 제로페이의 전국 가맹점을 본격적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로페이는 작년 12월 20일부터 서울시, 경남 창원시, 부산 자갈치시장 등 3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토대로 그간의 미비점을 보완해 지역별로 유동인구가 많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한 핵심 상권 109곳을 ‘제로페이 시범상가’로 지정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작년까지 1만5505개에서 지난 23일 기준으로 4만699개로 급증했으며, 이번 시범상가 운영에 힘입어 가맹점 확산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중기부 관계자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중기부는 제로페이 시범상가별로 내달말까지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자체, 소진공이 협업으로 가맹점 모집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확산을 위한 거점(점 단위)으로 운영하고, 지역별 핵심 상권(면 단위)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GS25, CU, 이마트24 등 6대 편의점은 가맹본부를 통해 오는 4월까지 제로페이 일괄가맹을 추진키로 했다. 교촌치킨, 골프존 등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상생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해 순차적으로 가맹등록을 추진한다. 특히 중기부는 일괄가맹을 통해 가맹점의 결제수수료 인하에 동참한 경우, 공동마케팅 및 프랜차이즈 지원사업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점포가 시범상가 외의 지역에 있는 경우 온라인 제로페이 홈페이지(www.zeropay.or.kr)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또 직접 지방중소벤처기업청 또는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등 소상공인 협·단체 및 지자체와 제로페이 가맹점 확산을 위한 협업체계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2월부터는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을 협의체장으로 하고 광역시·도 국장급이 참여하는 ‘전국 협의체’와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팀장으로 지자체(광역·기초), 소진공, 지역신보 등이 참여하는 ‘지역별 실무 TF’를 운영한다.

지난 한 달여간의 제로페이 시범운영 중에 나타난 애로사항을 단계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다. 우선, 소상공인의 가맹점 가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우체국 등을 신청서 교부‧접수창구로 운영토록 개선했다.

또한 온라인 신청 시 PC를 통해서만 가능했으나, 지난 15일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아울러, 결제시간 및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가맹점에 비치된 POS와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향후 온라인결제, 교통결제 기능도 상반기 중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러한 개선 사항 이외에도, 이번 시범상가 지정 중에 나타나는 불편사항 등을 추가로 접수해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제로페이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협업으로 공용 주차장, 문화시설 같은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 방안을 마련하고, 제로페이 시범상가를 중심으로 지자체, 상인회 등과 협업으로 포인트 적립과 같은 공동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조재연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시범상가 지정과 결제사업자 추가 모집은 제로페이를 확산하기 위한 단계적 조치”라며, “제로페이가 명실상부한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