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CO중독예방 활동 및 다중시설 등 주요시설 점검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민족 최대명절인 설 연휴기간을 대비해 가스안전공사가 동절기 대표적인 사고인 가스보일러 CO중독 등 주요사고에 대한 예방활동과 함께 대대적인 대국민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는 28일부터 오는 2월 1일까지를 가스사고 예방활동 강화기간으로 정하고 동절기 주요 가스사고에 대한 예방활동과 함께 대국민 홍보활동을 전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기간 전국 28개 공사 지역본부·지사에서는 지자체, 가스업계,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노후주택, 다중이용시설 및 대형 유통시설을 찾아 가스보일러로 인한 CO중독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 요령과 함께 안전수칙 등을 안내하는 홍보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설 연휴가 종료되는 2월 6일까지는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및 사회복지시설 등 2000개소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연휴기간 가스로 인한 화재·폭발·누설 등 사고에 대비해 가스안전종합상황실 운영을 강화하고, 상황근무자 인력보강 및 직급상향조정, 긴급출동태세 상시유지 등 24시간 비상근무 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형근 사장은 “연휴기간은 가스사용이 많은 시기인 만큼 가스안전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며, “안전한 가스사용을 위해 다각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가스사고 대비 비상근무 태세 확립 등 가스안전 활동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5년간 설 연휴 가스사고는 총 18건이 발생했다. 원인별로는 사용자부주의 사고가 7건(38.9%), 시설미비 사고가 5건(27.8%), 고의사고·제품노후 사고가 각 2건(11.1%) 등인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5년간 설연휴 가스사고 발생현황

구분

사용자

부주의

고의

사고

제품

노후

과열

화재

시설

미비

교통

사고

기타

18

7

2

2

1

5

-

1

‘14

2

2

-

-

-

-

-

-

‘15

6

-

2

1

1

2

-

-

‘16

3

3

-

-

-

-

-

-

‘17

5

2

-

1

-

1

-

1

‘18

2

-

-

-

-

2

-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