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2030년 경제효과 25조원, 고용 유발 20만명
수소경제 사회 청사진 제시
노무현 정부 이후 14년만의 재가동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자리에서 '수소경제 사회' 청사진을 제시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자리에서 '수소경제 사회' 청사진을 제시했다. [청와대]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 구조의 혁명적 변화다.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자리에서 '수소경제 사회' 청사진을 제시했다.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법 등 제도를 정비하고 핵심 기술과 원천 기술을 국산화하며,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추진위원회'를 구성,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누적 1조원 수준인 수소경제 효과를 2022년 16조원, 2030년 25조원으로 키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용 유발 인원은 현 1만명에서 2022년 10만명, 2030년 20만명으로의 증가를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 목표”라고 이날 말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 한 번 충전으로 600㎞까지 거뜬히 달릴 수 있다. 핵심 부품도 99%가 국산화했다.  정부는 세계 선도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수소경제 로드맵을 마련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승용차·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하고, 경찰버스 820대도 2021년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하겠다고 한다.  또 구체적인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관한 추진 계획을 담았다.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법·제도 정비 핵심 기술과 원천 기술 국산화 수소 생산·저장·운송 방식 다양화로 비용도 낮춘다.

그러나 정부의 발표가 핑크빛 비전으로만 그칠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에너지 분야 한 관계자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보완하기 위해 결국 LNG 수입이 늘어난 것처럼 청정 수소 생산 방식을 구현하지 못하면 LNG 수입만 가중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