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정자립 통한 연구원 환수
2. 코트라 중소벤처기업부 이관
3. 외연확대 위한 한상 끌어안기
4. 中企전용 전시컨벤션센터 설립
5. 후보자재산 공개 및 이권제한
6. 중앙회장 입후보자 문호 확대
7. 중앙회, 공명선거 전개 필수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지난 9일 열린‘2019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정신을 집중해서 전력을 다하면 어떤 일에도 성공할 수있다’는‘중석몰촉(中石沒鏃)’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지난 9일 열린‘2019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정신을 집중해서 전력을 다하면 어떤 일에도 성공할 수있다’는‘중석몰촉(中石沒鏃)’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철의 기자] 

재정자립 급선무, 구조조정으로 100억원 절약

최근 중소업계의 현안인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등이 불거지면서 중앙회의 ‘독립’을 외치고 있다. ‘독립’이 필요한 이유는 중앙회가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다는 이유로 정작 중소기업과 중소기업인들을 위한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는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다.

결국 중앙회가 재정자립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 과연 대책은 있는 것일까.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교수이자 경영컨설턴트인 이한일 박사는“중소기업인들을 컨설팅하 다보면 ‘중앙회 조직이 공룡처럼 비대하다’는 여론이 높다. 하지만 조직을 슬림화하고 정상화하려면 조직의 수장이 혁신활동을 할 수 있는 인물 이어야 한다”면서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조직검증을 통해서 ‘구조조정’ 등 혁신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정된다면 즉각 실행에 옮길만한 역량을 갖춘 후보가 차기 회장으로 뽑힐 때 조직혁신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앙회 사무국 직원은 대략 400여명. 이 가운데 절반가량을 줄이면 연간 인건비를 100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재 중앙회가 정부로부터 인건비 명목으로 받는 지원비는 대략 80억~100억원 가량이다. 두 번째 해결책은 중앙회 근무했던 A씨는 “노란우산공제기금의 자산이 대략 10조원 정도이다. 이 가운데 1조원 정도를 채권 및 회 사채,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데 2017년도의 수익률이 3% 초반 대였다”며 “당시 기업은행 등의 자산운용 수익률이 6% 중반대였다”고 밝혔다.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기금을 운용하면서 시중은행의 절반 밖에 수익을 올리지 못했다는 자성이다. 즉 1조원의 기금을 운용할 때 기업은행보다 300억원 가량의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말이다. 이에 노란우산공제기금의 공적인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좀 더 공격적인 영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회 원로들을 비롯해 회원들은“이번 기회에 중소기업 연구원을 되찾아 와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참고. 본지 2017년 11월 8일자 기사‘중소 기업硏, 中企중앙회로 환원해야’>.

중소기업연구원은 1993년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단가후려치기 등 ‘기울어진 운동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일부 대기업과 전경련이 나서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카드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설립됐다. 전경련이 50억원을 출연했고 이후 5억5000만을 더 보탰다. 현대제철(당시 인천제철)도 1996년 30억원을, 중앙회는 2002년 3억원을 내놓는 등 각 계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서 설립된 중소기업계의 자산이다. 하지만 2004년부터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오다가 지금은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돼 중기부 산하기관이 됐다. 현재 중소기업연구원의 연간 예산은 대략 60여억원. 중앙회장의 의지에 따라 중소기업 연구원을 되찾아 올 수 있다는 회원들이 많다.

코트라, 中企 수출 돌파구 마련해야

“KOTRA는 85개국 126개의 글로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중견기 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겠습니다.”

코트라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나온 코트라의 설립 취지다. 그럼에도 코트라의 상위 기관은 중기부가 아닌 산업통상자원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통상정책 등을 비롯해 대기업 정책을 주로 다룬다. 코트라는 세계 각국의 해외시장 뉴스를 포함한 무역투자정보와 상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에게 빼놓을 수없는 알토란같은 정보다. 연간 예산만도 5000억원에 육박한다. 중기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중기 부가 설립되면서 즉시 코트라를 중기부로 이전했어야 하는데 실기를 했다” 며 “부처간 대표적인 밥그릇 싸움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신용보증기금도 마찬가지. 그렇다고 중소업계를 대변 한다는 중앙회의 목소리9는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차기 중앙회장이 코트라의 중기벤처부 이전을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배경이다.

차세대 中企人, 월드옥타에 관심가져야

360만 중소기업을 대변한다는 중앙회의 규모와 위상은 급속도로 쪼그라 들고있다. 중앙회 정회원인 협동조합은 610여개로 6만 7000여개사가 회원사로 가입돼 있는 가운데 중앙회에서 떨어져나가 딴 살림을 차린 한국소상공인연합회가 급격하게 세를 과시하면서 존재감을 보이고있기 때문이다.

공인회계사협회 등 30여개 중소기업유관단체가 특별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지만 중소기업과는 무관한 단체도 적지않다.

그렇다면 대안은 없는가? 우선 중앙회가 협동조합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기본에 충실하되 한류붐을 일으키며 해외시장 개척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한상(韓商)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조롱제 재외동포포럼 이사장은 “전 세계 흩어져 있는 한상들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출구가될 수있다”며“국내 기업과 한상의 연계를 통한 수출드라이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170여개 국가에서 활동하고있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가 대표적인 한상 단체다. 월드옥타는 전세계 74개국 146개 도시에서 정회원 7000명과 2만여명의 차세대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는 현지의 문화와 언어, 글로벌 감각이 뛰어나 국내 중소기업의 2세경영자들과의 교류 확대는 한국경제 발전에 밀알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현재 코트라에서 생산 되는 상당량의 정보는 월드옥타회원들의 도움으로 수집되고 있다.

중소기업전용메카설립

중소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판로’마련은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 사항이다. 중앙회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1996년 삼성그룹 지원하에 중소기업종합전시장을 설립했다. 하지만 부지임대 계약이 끝나면서 전시장은 2003년 폐쇄됐다. 당시 대체부지로 마곡지구를 검토하기도 했지만 예산문제 등으로 좌절됐다.

하지만 최근 마이스(Meeting, Incentive trip, Convention, Exhibition&Event)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중소기업전용 전시컨벤션센터의 중요성은 재인식되고 있다.

차기 중앙회장에 도전할 B후보는 “경기도 안성에 있는 중소기업연수원과 용인 인력개발원이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져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곡지구에 전시는 물론 연수원기능과 비즈니스호텔을 연계한 중소기업전용센터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필요한 재원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중앙회 계열사인 홈앤쇼핑을 상장하고 대기업의 동반성장 기금과 한국의 호텔 산업에 관심이 많은 한상자본을 유치하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뉴욕의 한국계은행 C부행장은 “최소한 1000억원의 투자금은 확충할 수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중앙회장은 이권개입 말아야

중앙회장이 되면 연간 1억5000만원 수준의 급료에다 홈앤쇼핑 이사회 의장 회의수당 6000만원 등 2억원 이상을 받는다. 이 금액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중앙회장이 홈앤쇼핑으로부터 받은 수억원의 수당이 문제가 되어 대폭 줄어든 금액이다. 김기문 전 중앙회장은 홈앤쇼핑에서 26억여원, 박성택 회장은 약 6억원의 봉급내지 수당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 회원들로부터 적지않은 질타를 받았다. 이런 가운데 매년 끊이지 않고 제기되는 중앙회장의 사업체다. 유독 중앙회장의 개인사업체만이 대폭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C이사장은 “선거전에 후보자 개인재산 및 소속 회사의 경영정보를 유권자들에게 공개하고 당선자는 임기종료 3개월 전에 다시 재산실태를 공개해야 한다”며 “이런 제반 여건을 고려한 선거관리규정을 만들어 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회장직에 도전하는 이유가 ‘개인 재산증식’을 위해서라는 의혹 때문이다.

전임 회장 중 한 사람은 임기동안 개인사업을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수준으로 키워내 부러움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중앙회장직은 개인사업의 디딤돌이 아니라 봉사와 헌신의 자리인 만큼, 능력과 자질을 갖춘 다양한 리더들에게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중앙회는 협동조합 단체가 아니다

중앙회는 지난해 2월 정관개정을 통해 협동조합연합회장이나 이사장만 중앙회장 선거에 입후보할 수 있게 후보자 자격을 제한했다. ‘그들만의 리그’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협동조합을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라, 360만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단체다. 이에 상당수 이사장들은 “중소기업유관단체나 공직에 근무했던 사람들에게 중앙회장 입후보 자격을 주어야 명실상부한 중소기업 대표 단체가 된다”고 입을 모은다.

중앙회장의 임기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현재 4년 임기의 중앙회장은 연임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선거제도는 차세대를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 일단 회장에 당선되면 연임을 염두한 편가르기와 줄세우기로 분열과 갈등이 조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中企 단체장들 중에 ‘3년 연임이나 4년 단임’을 제안하는 숫자도 적지 않다. 230만 농민들의 구심체 역할을 하는 농협중앙회장의 임기는 단임이다.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공개토론회’통해 후보자 검증, 금품선거 퇴출·공명선거 전개해야

중앙회는 국내 5대 경제단체 중 유일하게 정회원(협동조합 연합회장 또는 이사 장)에 의한 직접선거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 때마다 말도 많고 탈도 많다. 특히 선거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과 음해는 이미 도를 넘었다는 회원들의 지적이다. 또한 금품선거에 대한 후유증은 회원들에게 부메랑이 되고 있다. 급기야 최근 중소기업진흥회와 중앙회 원로자문단이 공명선거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소그룹 단위로 카톡방을 개설해 부정선거 감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공개토론회를 제안하고 있다.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 검증을 통해 유권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tie2409@sbiztoday.kr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