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영표 롯데마트 대표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

[중소기업투데이 김우정 기자] 롯데그룹이 경영실적 악화 등 대외적 어려움에 직면한 롯데마트의 대표를 교체하고 부진에 빠진 유통업 상황 타개에 나섰다.

롯데는 지난 20일 롯데쇼핑ㆍ롯데하이마트ㆍ롯데컬처웍스 등 유통 및 기타부문 16개사 이사회를 열고 정기 임원인사를 확정했다.

우선 문영표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롯데마트를 맡는다.

문 신임 대표는 1987년 롯데상사로 입사해 2007년 롯데마트로 이동했다. 특히 2008년 인도네시아 마크로 인수를 이끌며 롯데마트의 해외사업 성장을 주도했다. 2009년에는 인도네시아법인장, 2011년에는 동남아본부장을 지냈다.

지난해 롯데글로벌로지스로 옮겨 올해부터 대표직을 맡아온 문 대표는 국내는 물론 동남아지역의 할인점 사업 및 물류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롯데마트의 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적임자로 발탁됐다는 분석이다.

차원천 롯데컬처웍스 대표는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롯데컬처웍스는 지난해와 올해 각각 개봉한 영화 ‘신과함께’ 1ㆍ2편이 모두 천만 관객을 넘기며 한국 영화 최초로 ‘쌍천만’ 관객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최근 개봉한 ‘완벽한 타인’도 500만 관객을 넘기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여성 신규임원과 승진자도 나왔다. 김혜영 롯데쇼핑 e커머스 AI연구소장은 롯데제과 트렌드 분석시스템인 ‘엘시아’와 롯데백화점 쇼핑도우미인 ‘엘봇’ 등 AI도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김영희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장과 서현선 롯데마트 고객소통혁신부문장도 상무보A로 각각 한 단계씩 승진했고, 김혜라 롯데백화점 해외패션부문장과 이미선 롯데컬처웍스 공간기획팀장은 신규 임원이 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