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수소전기차 생태계조성을 위한 토론회’
이종배 의원, “이해관계자 의견통해 방안 모색할 것”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각종 규제와 지원 부재 속에서 보급확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소전기차의 새로운 활로 모색을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 충북 충주)은 1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수소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는 우리나라는 관련 핵심부품 생산 설비,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각종 규제에 막혀 관련 인프라 확충이 주춤하는 사이, 일본·중국·독일 등 수소전기차 후발주자들이 바짝 추격하고 있다. 2030년까지 일본은 충전소 900곳에 수소차 80만대 보급, 독일은 충전소 1000곳에 수소차 180만대 보급을 각각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도 엄청난 보조금을 무기로 수소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 속에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수소전기차 관련 규제 완화, 지원방안 등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완성차 업체·정부·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세훈 현대·기아자동차 상무가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패널토론은 김준범 울산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신성필 산업통상자원부 과장, 허영택 한국가스안전공사 처장,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팀장이 참여한다.

이종배 의원은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회, 정부, 산업계가 나아갈 방향을 집중 논의하겠다”며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듣고 규제개혁을 위한 입법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