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11월 가격 조사
전월比 16개 가격 오르고 9개 가격 내려

[중소기업투데이 김우정 기자] 소비자가 많이 찾는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중 절반 이상이 지난달보다 가격이 올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지난달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월에 비해 16개 품목의 가격이 오르고 9개 품목은 하락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중 전월 대비 가격이 오른 품목은 오렌지 주스(6.8%)와 국수(4.2%)·카레(2.8%)·참치캔(2.5%)·된장(2.3%) 등이었다. 특히 국수는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상승했고 하락세를 보이던 된장도 11월 들어 상승세로 돌아섰다.

가격이 내린 품목은 콜라(-1.3%)·고추장(-1.3%)·스프(-1.2%) 등이었다. 고추장은 지난 8월부터 지속해서 값이 내렸다.

30개 품목의 가격을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21개 품목은 값이 올랐고, 4개는 내렸다.

1년 전보다 가격이 오른 것은 오렌지 주스(12.4%)·즉석밥(10.6%)·어묵(10.4%)·설탕(8.4%)·시리얼(6.8%) 등이었고, 내린 것은 냉동만두(-12.6%)·식용유(-4.4%)·고추장(-2.8%) 등이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총 구매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 6191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전통시장(11만 8820원), 기업형 슈퍼마켓 SSM(12만 4189원), 백화점(13만 3451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는 12.9%, SSM보다는 6.4%, 전통시장보다는 2.2% 더 저렴했다. SSM(0.5%)·대형마트(0.3%)·백화점(0.3%)·전통시장(0.2%) 모두 전월에 비해 가격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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