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상위 7개 커피전문점 대상 조사

[중소기업투데이 김우정 기자] 최근 커피전문점에서 음료 뿐 아니라 빵·케이크 등 간단한 먹을거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지만,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함유 여부는 거의 표시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이상 가나다순) 등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제과·제빵류 등 ‘비포장 식품’의 알레르기 유발 원재료명을 매장과 홈페이지에 모두 표시한 업체는 1개에 그쳤다고 7일 밝혔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7개 커피전문점이 판매하는 ‘비포장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 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했고, 해당 커피전문점은 올해 준비를 거쳐 2019년부터 알레르기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식품 알레르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 포함 여부를 확인한 후에 구매하고, 본인의 알레르기 이력과 가족력을 알아두는 등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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