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국메세나대회 개최, ‘메세나대상 시상식’,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 함께 열려
대상 동서식품, 문화공헌상 LG생활건강, 메세나인상 백정호 동성코퍼레이션 회장
창의상 에이치케이(HK), Arts & Business상 오성정보통신&아카데미 열정과 나눔 수상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11월29일 진행된 '2018 한국메세나대회'에서 이광복 동서식품 대표(오른쪽)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수여하는 메세나대상(대통령표창)을 받고 있다. [동서식품]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11월29일 진행된 '2018 한국메세나대회'에서 이광복 동서식품 대표(오른쪽)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수여하는 메세나대상(대통령표창)을 받고 있다. [동서식품]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동서식품이 한국메세나협회 주최 '2018 한국메세나대회'에서 영예의 대상(대통상)'을 수상했다.  
메세나 정신을 되새기고, 기업과 예술의 상생을 도모하는 자리인 '2018한국메세나대회'는 11월 29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2018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과‘제19회 메세나대상 시상식’을 함께 개최했다. 

메세나대상은 한국메세나협회가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균형발전에 크게 공헌한 기업과 기업인을 시상하는 행사다. 기업의 지속적인 문화예술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199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여성들의 문학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 후원사업으로 '삶의 향기 동서문학상(이하 동서문학상)을 29년째 격년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동서문학상은 공모 진행할 때마다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 등 평균 1만9000편 이상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국내 최대의 여성 신인문학상이다. 공모 기간 중에는 기성작가와의 멘토링 클래스, 문학기행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운영해 참가자들의 문학적 소양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상과 부문별 금상 수상자에게는 한국문인협회가 발간하는 종합문예지인 '월간문학'을 통한 등단의 특전을 부여하고 있다.

이광복 동서식품 대표는 “메세나대상(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공헌상은 ‘‘궁’과 ‘왕실 여성 문화’을 주제로 문화예술 콘텐츠 후원 사업 진행,우리나라 궁중문화를 보존 및 대중화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LG생활건강이 받았다. 또 메세나인상은 ‘아트부산, 평창대관령음악제, 월천문예대상, 클래식인재육성 후원 등 후학을 양성하고, 문화 전반에서 꾸준한 후원’을 해온 백정호 동성코프레이션 회장이 수여했다. 산업용 소재 고밀도 레이저빔과 전자응용 공작기계 제조업체인 에이치케이가 음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공하고, 자립 기반을 만들어 준 공로를 인정받아 ‘창의상’을 수상했다. Arts &Business상은 지속적인 재정지원 및 협력관계 유지 통해 기업과 예술간의 올바른 파트너십을 구축해온 오성정보통신과 아카데미 열정과 나눔에게 돌아갔다. 전남 무안에 있는 정보통신시스템 제조 및 설계시공사 오성정보통신은 클래식 공연단체인 ‘아카데미 열정과 나눔’과 2015년부터 결연을 맺고 광주,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클래식 공연을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호 한국메세나협회 회장,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 및 문화예술 관계자, 수상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2018년 한해동안 193쌍의 결연 커플 탄생,연간 지원금액 80억원에 달해

한편 ‘2018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에서는 현대중공업과 USP챔버오케스트라, 노루홀딩스와 ‘함신익과 심포니 송’이 각각 대기업과 예술지원 매칭펀드 우수 결연 커플로 선정되어 기념패를 받았다.

2006년부터 진행해온 ‘기업과 예술의 만남’ 사업은 '대기업 결연'과 중소중견기업 결연인 ‘예술지원 매칭펀드’로 분류된다. 대기업 결연이 39건, 예술지원매칭펀드결연이 154건으로 2018년 총193건의 결연이 성사되었다. 결연금액은 총 79억8000만 원이 예술계에 투입되었다. 2006년부터 2018년까지 누적 지원건수는 1481건, 누적지원 금액 약 673억원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