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정구철 전 국정홍보처 원장 상임 감사
6월 허완 민주당 출신 정책협력TF실장 임명
서승원 위원, 23일 공직자윤리위서 재취업심사승인 받아
21일 중기중앙회 등 5개 노조 '낙하산 인사 반대' 성명서 발표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공석인 중소기업중앙회 신임 상근 부회장에 서승원 더불어민주당 수석 전문위원이 내정돼 사실상 정식 임명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위원은 올해 초까지 중소벤처기업부 정책기획관으로 일하다 퇴직 후 민주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 위원은 23일 열리는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이 나면 중앙회 이사회의 추천과 중기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 중기중앙회장의 임명을 받고 정식 신임 상근 부회장직을 수행하게 되는 수순이다.

그간 중기중앙회 상근 부회장직이 공석이었던 것은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출신의 신영선 부회장이 지난 8월 공정위 재취업 비리로 구속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에서 다시 정부 여당 인사가 부회장으로 내정되자 중소기업인들 사이에서는 "올해 초 임명된 상임 감사, 정책협력TF(태스크포스)실장에 이어 상근 부회장까지 친여 인사로 채우다니. 해도해도 너무한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차기 회장 선거를 불과 100일 앞둔 시점에 차기 회장으로 하여금 부회장을 뽑을 기회를 주지 않고, 더불어민주당이 계속 자체 인사를 낙하산으로 내려보내 입맛대로 정권 길들이기를 하는 모습이다"고 비판하고 있다. 

올 3월에는 청와대에서 국내언론비서관을 지낸 정구철 전 국정홍보처 원장이 상임 감사를 지냈고, 6월에는 민주당 당직자 출신인 허완 전 서울 금천구 협치조정관이 정책협력TF실장으로 임명됐다. 서 위원은 퇴직일부터 3년이 지나지 않아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중기중앙회 노조는 지난 15일 직원 300여명의 반대 서명을 모아 공직자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 박철 중기중앙회 노조위원장은 "360만 중소기업을 대변하는 중기중앙회에 한 해에 3명이나 낙하산을 보내는 것은 너무한 처사"라며 "전임 부회장이 재취업 문제로 구속된 지 얼마나 되었다고 여론은 헤아리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논란 많은 인사를 낙하산으로 내려 보내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중기중앙회 노조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서울상공회의소노동조합, 한국무역협회노동조합 등 4개 노조와 연대해 '벌써 세번째 캠코더 출신 낙하산, 해도 해도 너무한다.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낙하산 인사,  즉각 철회하라!' 란 제목의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