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톱박스 교체 없이 리모컨 음성 명령 서비스 가능

SK브로드밴드가 일반 셋톱박스로 AI 플랫폼 NUGU 이용 가능한 B tv NUGU 서비스를 지난 12일 시작했다.
SK브로드밴드가 일반 셋톱박스로 AI 플랫폼 NUGU 이용 가능한 B tv NUGU 서비스를 지난 12일 시작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이젠 B tv에서도 ‘NUGU’로 만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B tv의 다양한 AI 서비스를 일반 셋톱박스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B tv NUGU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이번 ‘B tv NUGU 서비스’를 개발했으며, 기존에는 AI 일체형 ‘B tv × NUGU’ 셋톱박스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했던 누구(NUGU) 서비스를 일반 셋톱박스에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B tv × NUGU’ 셋톱박스와 마찬가지로 VOD 조건검색은 물론, ▲뮤직메이트, 멜론 등 음악 서비스 ▲팟캐스트, ASMR, 오디오북 등 미디어 서비스 ▲스마트홈 제어, 날씨, 미세먼지, 운세, 교통정보, 백과사전, 한영사전, 프로야구 정보 등 생활정보 서비스 ▲폰찾기, 11번가 추천상품 주문, 홈쇼핑 주문 등 생활편의 서비스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B tv 일반 셋톱박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B tv NUGU 서비스’는 리모컨의 음성검색 버튼을 누른 후 목소리로 명령을 하면 TV 화면을 통해 즐길 수 있다. 또한 B tv와 누구 모바일 앱을 연결할 경우 홈쇼핑 주문과 같이 더욱 다양한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콘텐츠별 시즌 간 이동, VOD 플레이 제어 등 음성인식을 통해 B tv의 기능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UX(사용자 경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VOD 시청 중에 “30초 뒤로 이동해줘”, “1시간 30분부터 재생해줘”, “4배속으로 재생해줘” 등 VOD 플레이를 음성만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SK브로드밴드는 ‘B tv NUGU 서비스’를 UHD·HDR 셋톱박스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전체 UHD 셋톱박스에 적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의 UHD·HDR 셋톱박스를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셋톱박스나 리모컨 교체 없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B tv NUGU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최근 AI를 활용한 서비스들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트렌드와 B tv 고객들의 AI에 대한 니즈를 감안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며 “음성만으로 TV를 제어하는 편리함은 물론,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성향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