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간 협업 네트워크형 사업으로 영업이익률 47.5% 개선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4일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원부자재 조달을 위해 중소기업들의 공동구매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플랫폼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 원부자재 구매 시 다품종 소량구매와 자금, 신용, 담보 등 구매력 부족으로 높은 구매단가를 부담 중이며 또한 제조원가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지 못하는 하도급 거래실태 등 이중애로에 직면하고 있다.

중기중앙회는 이달 중 플랫폼사업 전국 설명회를 열고 수요조사 및 의견수렴을 통해 내년 3월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신설, 중소기업의 구매력 지원과 대금지급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협동조합을 활용한 원부자재 공동구매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전용보증은 일반보증과 달리 중소기업이 원부자재 구매용도로만 결제할 수 있다.

협동조합은 중소기업의 원부자재 구매물량을 취합하고 대금지급이 보증된 자금을 통해 대기업 등 판매기업과 단가협상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공동구매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판매기업 또한 대금지급이 보장돼 단가인하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원가 중 재료비 1.0%를 절감할 경우, 영업이익 7.0%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공동구매 참가 중소기업의 예상 원가인하율 6.78%를 적용하면 영업이익률 47.5% 개선효과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