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경쟁력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
사기방지 및 신용평가시스템 개선작업 공동 진행 계획

30일 신한은행 본점에서 가진 신한은행과 Akulaku(아꾸라꾸)와의 디지털 업무 협약식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왼쪽에서 네번째)과 Akulaku 윌리엄 리(William Li)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 [신한은행]
30일 신한은행 본점에서 가진 신한은행과 Akulaku(아꾸라꾸)와의 디지털 업무 협약식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왼쪽에서 네번째)과 Akulaku 윌리엄 리(William Li)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이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중소기업투데이 현범섭 기자] 신한은행은 인도네시아 모바일 소비자 금융 사업자 아꾸라꾸(Akulaku)와 디지털 사업부문의 전략적 협업을 위한 포괄적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아꾸라꾸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 2000만, 등록 고객 1300만, 월평균 사용고객 300만명을 보유한 인도네시아 모바일 소비자 금융회사의 선두 주자로, 자체 온라인 쇼핑몰 외에도 Bukalapak(부깔라팍), Shopee(쇼피), blibli(블리블리) 등 유수의 인도네시아 제휴 쇼핑몰을 통해 상품 구입 시 할부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꾸라꾸는 고객의 편리성을 위해 앱에서 비대면으로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체정보를 활용한 사기방지 기술과 머신러닝 기법 신용평가를 활용하는 등 첨단 핀테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아꾸라꾸의 대규모 고객정보와 신한은행의 빅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경쟁력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첫 공동 금융상품으로 아꾸라꾸 추천 고객에 대해 신한인도네시아은행이 대출을 지원하는 ‘채널링’을 최근에 출시했으며, 기존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금융상품을 추가 개발하고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12월부터 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사기방지 및 신용평가시스템 개선작업도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신한인도네시아은행의 모바일 뱅킹 플랫폼은 바이오 인증, 모바일-OTP를 도입해 고객의 편의를 개선하고, 간편이체, 앱 출금 서비스 등 모바일뱅킹 핵심서비스인 이체·출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신분증 스캔 및 화상통화 방식의 비대면 본인확인(e-KYC) 프로세스를 도입해 비대면 계좌 개설 시스템도 동시 개발 중 이다. 향후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아꾸라꾸 고객을 신한인도네시아은행 고객으로 확보 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글로벌에서 디지털분야의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최근 베트남의 국민 메신저 잘로(Zalo), 전자지갑 모모(MoMo), 일본의 GA제휴 비대면 주택론, 캄보디아의 GMS자동차대출 등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과 제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신한은행의 글로벌 디지털 전략을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인도 등으로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yunboss@sbiztoday.kr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