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30.~11. 1. 인천 강원 철원 서울에서 2018 세계평화대회 개최

한국YMCA와 전국연맹이 주최하는 '2018세계평화대회'가 11월1일까지 인천 철원 서울 등지에서 열린다. 사진은 포스터.
한국YMCA와 전국연맹이 주최하는 '2018세계평화대회'가 11월1일까지 인천 철원 서울 등지에서 열린다. 사진은 포스터.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2018 세계평화대회’가 30일 오전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월 1일까지 인천, 강원도 철원, 서울에서 열린다. 
 
한국와이엠시에이(YMCA)와 전국연맹(이사장 김흥수)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세계평화대회’에서는 ‘분쟁을 넘어 평화로’, ‘평화는 공동의 미래’를 주제로 세계의 분쟁, 갈등 지역에서 평화를 실천하고 있는 해외 평화활동가들이 모여 한반도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민간의 역할을 모색한다.

올해는 주제 강연과 학술 토론회(심포지엄), 공동 연수(워크숍) 등을 통해 분쟁 국가의 화해 정책과 민간의 활동 사례를 살펴보고 한반도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민간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찾는다. 
  
데이비드 새터화이트(David Satterwhite) 미국 템플대학 교수와 김영호 전 산업통상장원부장관은 주제 강연자로 나서 인천하버파크호텔 그랜드볼룸에서 30일 오전 10시30분부터 ‘세계사적 흐름에서 본 동아시아의 분쟁과 치유, 화해, 상생의 역사와 민간의 역할’을 강연한다. 이날 오후 2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동아시아와 한반도 역사 화해와 치유, 상상을 위한 평화문화' 주제의 국제심포지움이 열린다. 

31일 11개 분과(세션)로 구성된 공동 연수(워크숍)에서는 남아프리카, 독일, 예멘, 아일랜드, 동・서티모르, 팔레스타인, 캄보디아 등 분쟁을 겪거나 겪었던 국가의 화해, 치유 정책과 사례를 함께 나눈다. 분과별로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을 위한 문화·스포츠 교류, 청년과 민간의 역할, 국제적 지지 강화 방안, 현장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대회 마지막날인 11월 1일 오전에는 철원 민통선을 탐방하고, 오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평화행진도 마련한다. 이번 축제에서는 미국 예술단체 ‘빵과 인형극단’, 국내 예술단체 ‘나무닭움직임연구소’ 등이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설치미술을 전시한다. 광화문 일대에서는 해외 평화활동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평화행진을 하며 평화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대회 기간 3일 동안 광화문 북편 광장에서 분단 73주년을 기억하며 평화의 새 73마리를 전시하고 DMZ 평화놀이터 운영, 예술자전거 설치, 다양한 전시가 함께 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 체계(패러다임)가 변화하고 있는 시기에 열리는 이번 ‘세계평화대회’를 통해 한반도 평화 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사회의 관심과 역량을 높이고 민간 차원의 국제 협력과 연대를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