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큘러스·모인 ‘픽(PICK)’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이 창업지원사업 ‘스마트벤처캠퍼스’를 통해 지원한 ㈜서큘러스(대표 박종건)와 ㈜모인(대표 서일석)이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C-Lab(C랩)’에 선정됐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 AI, 로봇, 블록체인 등 분야의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 양성하기 위해 공모를 진행했으며, 이날 프로그램에 참가할 15개 스타트업을 발표했다.

서큘러스는 2016년 스마트벤처캠퍼스 사업에 참여해 혼자 사는 이들을 위한 지능형 소셜 로봇인 ‘파이보(pibo)’를 개발하고, 스마트벤처캠퍼스 지원으로 참가한 ‘MWC 바르셀로나 2017’에서 세계 10대 혁신 스타트업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방영된 KBS 드라마 ‘너도 인간이니?’에 ‘파이보’를 반려로봇으로 등장시켜 주목을 받았다. 오는 연말에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전국 유통지점에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선정 스타트업인 모인은 지난해 스마트벤처캠퍼스 사업에 참여해 블록체인 기반의 해외송금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난 1월에는 기획재정부에서 발급하는 소액 해외송금 라이센스를 취득해 2월부터 일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Seed A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총 30여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일본 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중국, 동남아시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C-Lab’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에 대해 최대 1억원의 개발지원금과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 내 전용 사무공간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상품기획‧개발‧마케팅‧디자인 등에 관한 멘토링을 지한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은 “스마트벤처캠퍼스 사업의 수혜기업이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스마트벤처캠퍼스 창업지원사업을 위탁받아 소프트웨어, 콘텐츠, 융합기술 분야의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화자금 최대 1억원, 사무공간, 창업교육 및 멘토링, 판로개척 등 초기창업 전 단계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