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KEB하나은행 50억 투자…‘착한 자본시장’ 형성 시동
SK그룹이 국내 최초의 ‘민간 펀드’를 결성하고 투자자로 참여

SK에 따르면 사회적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전문사모 투자신탁1호’ 펀드에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과 KEB하나은행이 각각 40억원과 1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연말까지 국내외 금융사 투자 유치를 통해 130억 규모 펀드로 확대시킨다는 계획이다. 펀드 운용은 IBK투자증권이 담당하고, IBK투자증권은 사회적기업 발굴과 성장, 발전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번 투자신탁 1호는 영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 사모펀드와 달리 민간기업과 비정부기구(NGO), 개인투자자 등이 투자수익은 물론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사회적기업들은 투자신탁 1호를 통해 주로 정부 예산이나 기업 지원에 의존하면서 중장기 성장 재원을 확보하는 데 애로가 있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투자신탁 1호는 사회적기업 후보군의 재무 성과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투자 대상을 최종 결정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측정시스템은 지난해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를 도입해 유의미한 사회적 가치를 생산한 사회적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는 SK가 제공한다.

투자신탁 1호는 계약 기간 동안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으로 성장한 수준, 투자 수익률 등의 투자 정보를 시장에 공개해 투자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사회적기업 투자를 위한 첫 사모펀드가 조성되면서 사회적기업과 투자자들은 ‘성장 재원’과 ‘투자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며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적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강조한 핵심 구조인 자본시장이 조성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항수 SK그룹 홍보팀장(전무)은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이어 이번에 조성한 펀드가 사회적기업을 위한 자본시장 형성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자본시장을 확장해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퍼스트 무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