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포럼 창립 10주년
24일 국회에서 100회 강연
한상은 남북경협의 키맨

[중소기업투데이 박철의 기자] 재외동포포럼이 올해 창립 10주년(100회차)을 맞았다. 이 포럼은 지난 2008년 9월 40여명이 발기인 모임으로 시작해 당해 11월 20일 창립총회를 거쳐 출범했다. 오는 10월 24일 ‘재외동포와 통일’을 주제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10주년 기념 및 100회 강연회를 한다. 지난 15일 여의도 사무실에서 조롱제 이사장을 만났다.

“몇 해 전 전남대 임채완 교수가 재외동포들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강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절반가량이 재외동포들이 세금도 안내고 정부를 향해 손만 벌린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재외동포 포럼이 앞으로 풀어야가 할 문제라고 봅니다”

조 이사장은 재외동포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비즈니스는 물론 한국의 문화를 전파하는 전령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외동포들이 달러를 벌면서 지구촌 곳곳에서 김치찌개를 해먹고 노래를 부르고, 한복을 입고 추석을 보내는 등 일체의 행위들이 한류의 씨앗이고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들의 삐딱한 시선을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글로벌 시대, 재외동포들은 통일시대를 앞당기는 전령역할도 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통일은 한국만의 힘으로 불가능합니다. 미국이 우리의 우방이고 중국 역시 한국의 수출1위 국가이지만 이들의 속내는 한국이 원하는 방식의 통일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겁니다. 미국과 일본, 러시아 중국 등 주변 4대 강국에서 한인들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특히 돈 줄을 쥐고 있는 한상(韓商)들의 역할을 빼 놓을 수 없죠. 이들을 이용해 대북 협상력을 높여야 합니다.”

한상의 중요성에 비해 한상에 대한 정부정책은 아직도 걸음마 수준이다. 한상이 국내에서 183일 이상 상주하면 국내에 세금을 내야 한다. 이렇다 보니 현지 동일한 사안을 놓고 거주국에서도 세금을 내야하는 등 이중과세 때문에 한상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

“한상들이 모국에 들어오자마자 빨리 출국을 해야 합니다. 한상들이 달러를 벌어 조국에서 마음대로 활동하고 비용을 지출하는 시스템이 돼야 하는데 세금 때문에 도망치듯 빠져 나갑니다. 결국 소탐대실이라는 생각입니다”

재외동포 포럼은 지금까지 재외동포들의 권익신장과 내국인과 외국인간 교류협력을 통해 비즈니스는 물론 지구촌 문화공동체 확산에 목표로 하고 있다. 포럼 회원들은 기업가는 물론 NGO단체, 변호사, 교수, 회계사, 언론인 등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 재외동포포럼의 10년 과제에 대해 조 이사장은 남북경협시대와 다문화시대 재외동포들의 역할을 꼽았다.

“남북경협은 한상 중심의 자본과 국내 중소기업이 결합돼야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한상들은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 대북리스크가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이에 한상들을 남북경협의 카드로 쓰는 전략이 바람직합니다”

조 이사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16년간 비즈니스 맨으로 활동하다 귀국해 세계한인무역협회 상근 부회장을 거쳐 지난해 5대 재외동포포럼 이사장에 올랐다. 재외동포포럼은 지난 10년간 재외동포들의 참정권 문제에서부터 각 정당 관계자들과 정책토론회, 재외동포청 설립, 세계 각국의 시장정보와 문화, 국내외 세법 강의 등 재외동포들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지금 우리는 200만 다문화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다문화 주관 부처는 행정자치부입니다. 또한 재외동포는 정부 통계로 740만명입니다. 이에 대한 주무부처는 외교부입니다. 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재외동포청 설립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박철의 기자  tie2409@naver.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