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18일로 1달 연기, 100~150여명 규모
북측 인프라 살펴보고 향후 경제 협력할 토대 마련

재외동포 상공인들의 평양 방문이 11월 15~18일 이뤄질 예정이다. 사진은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한상대회의 모습.
재외동포 상공인들의 평양 방문이 11월 15~18일 이뤄질 예정이다. 사진은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한상대회의 모습 KBS캡처.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해외동포 상공인들의 대규모 평양 방문이 11월 15일~18일로 일정이 한달 연기되었다.

재외동포 상공인들의 모임인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세총) 회원들은 애초 10월15~19일 평양에서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해외동포 경제인 평양대회’(가칭)를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사정상 연기됐다.

개성공단 비상대책공동위원장인 문창섭 삼덕통상 회장은 “여러 가지 사정상 연기된 것으로 안다”면서 평양 방문 일정이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3박4일 일정임을 확인해주었다. 

세계한상총회의 방북이 성사되면,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 속에 이뤄지는 민간 경제인 차원의 첫 대규모 방북 추진이다.  기업인들은 평양 방문이 성사되면 북한 인프라 등을 미리 둘러보고 북측과 가능한 교류를 찾아본 후, 이후 대북 제재 해제시 신속하게 경제 협력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희망 사항이다.

이번 방북에는 미국, 유럽, 일본,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활동하는 재외동포 상공인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이 중에는 재일교포 출신인 한창우 일본 마루한그룹 회장을 비롯해 박종범 유럽한인상공인회장, 김승리 미주한인회총연합회장, 신한금융지주의 일본계 주주로 지난 3월 사외이사로 선출된 김화남 제주여자학원 이사장 등이 포함돼 있다.

방북 추진에 관여하고 있는 한 인사는 “과거 중국의 개혁·개방 과정에서 해외 화교자본이 큰 역할을 했듯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인 상공인들이 북한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 “남북 관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기업과 달리 해외동포 상공인들은 제재가 풀리면 많은 시간 걸리지 않고 바로 유통이나 수입 중개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한편 세계한상총회의 방북 일정이 늦어지고 규모도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언론에서 계속 소개는 하는데 정작 통일부에 대규모 해외동포 상공인들의 방북 승인 신청이 아직 들어오지 않았다”면서 “대외협력법상 재외 동포들도 방북하기 위해서는 거주국 승인 절차가 필수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도하고 있는 세계한상총회는 1993년 재외동포 상공인들을 조직화해 만든 단체로, 전 세계 68개국 246개 한인상공인단체와 경제인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북측 대화 파트너는 노동당 외곽기구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와 민족경제협력연합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