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대전시·충남대·창진원 ‘대전TIPS타운’ MOU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홍종학 중기부 장관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스타트업이 대전에서도 불을 밝힌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5일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 충남대학교(총장 오덕성),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과 대전TIPS타운 조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총 110억원이 투입되는 ‘대전TIPS타운 조성사업’은 연구·인적 인프라 및 지역 주요 혁신지표가 우수한 대전에 수도권 중심의 혁신창업 생태계를 지방으로 확산코자 마련됐다.

지난 5월 정부 추경사업(60억원)으로 확정 이후, 지역 혁신창업 주체 및 대전시(지방비 매칭 50억원) 등의 협의를 통해 대전TIPS타운 건립부지로 충남대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대전TIPS타운 건립은 그간 시너지 효과나 투자자와 스타트업간 교류가 잘 일어나지 않는 우리의 폐쇄적 문화를 개방형으로 바꾸고자 하는 그 시작으로 대전지역 혁신창업 주체간 네트워킹과 개방형혁신의 플랫폼이자, 창업·성장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변태섭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스타트업이 탁 트인 개방적 공간에서 다른 스타트업은 물론 투자자와 대학교수들과 정부 공직자들과 언제든 만나고 토론하는 공간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대전TIPS타운이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는 출발점이 될 것”라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대전TIPS타운을 계기로 궁동·어은동 일원을 혁신창업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으로, 앞으로 이 지역이 기술창업의 메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덕성 충남대학교 총장은 “충남대를 비롯한 대전지역 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청년창업(실험실·연구원 창업 등)의 활성화가 예상 된다”고 밝혔다.

한편 각 기관은 스타트업의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위해 대전TIPS타운의 효율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대전TIPS타운 조기 완공을 위해 각 기관은 ‘실무협의회’ 구성·운영을 통해 인허가 등 제반절차를 최대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