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중소기업협동조합의 남북경협 인식조사’
10곳 중 6곳 참여…개성, 평양 등 진출의사 높아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중소기업 협동조합 10곳 중 6곳이 남북경협 참여의사를 밝혀 남북경협에 대한 중기인들의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진출코자 하는 도시는 공장 가동 재개가 기대되는 개성공단을 비롯해 북한 경제의 중심인 평양 진출 기대감이 높았다. 아울러 중기인들은 북한 인력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중소기업협동조합 214개사를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남북경협 인식조사’ 결과를 지난 4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중소기업 협동조합 56.5%이 남북경협에 참여의사가 있으며, 진출희망지역으로는 개성, 평양, 신의주 등 북한의 ‘서해 경제벨트’를 선호했다. 특히 개성(48.1%), 평양(27.6%)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남북경제협력 방식으로는 ▲개성공단과 유사한 북한 내 근로자 활용(39.3%) ▲북한 인력을 활용한 위탁가공무역 협력(28%) ▲제3국에서 북한 인력활용(6.1%) 등 북한 인력을 활용한 경제협력 방식의 선호도(73.4%)가 높았다.

이와 함께 남북경협이 필요한 분야 및 실현가능성이 높은 분야로는 ▲제조업 ▲건설업 ▲농어임업 ▲광업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0개사 중 7개사에 달하는 67.8%의 협동조합이 남북경협 참가 시 예상되는 리스크로 ▲개성공단 폐쇄 ▲금강산 관광사업 중단 등과 같은 ‘불안정한 정치상황’을 꼽았다.

리스크 해소 방안으로는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회복’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18.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를 위해 남북경협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기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57.9%로 높게 나타났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중소기업계의 남북경협 참가 의지는 높은 편이지만, 정치적 리스크가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라며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상호신뢰 회복 등 제3차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