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ICO로 中企금융 혁신모색
은행대출의존, 남품대금 개선

중소기업 금융연구회에서 지난 5일 '블록체인, ICO의 활용과 중소기업금융 혁신'을 주제로 발표중인 박재성 위원
중소기업 금융연구회에서 지난 5일 '블록체인, ICO의 활용과 중소기업금융 혁신'을 주제로 발표중인 박재성 위원. [사진출처=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투데이 김우정 기자] “블록체인과 가상통화를 중소기업금융의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인식해야한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중소기업학회가 지난 5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제39회 중소기업 금융연구회에서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 같이 주장했다. 

이날 박 연구위원은 ‘블록체인, ICO의 활용과 중소기업금융 혁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암호통화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데 대한 대이며 제로 트러스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꿈을 꾸는 세계’ 내에서의 고유한 교환수단”이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은 블록체인이 중소기업 분야에서 관리자 개입 없이 대금지급이 실행되는 공급망 혁신, 지분변동 및 경영성과 기록, 정부지원 사업 및 중소기업 융자와 투자 시스템 구축 등에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위원은 “ICO는 중개자 없이 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 연결하는 대중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이라고 정의하며 “ICO를 창업과 중소기업 육성의 수단으로 인식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ICO에 대한 표준규약의 도입, 거래소 및 해당 관계자의 ICO 참여 제한, 법무법인 주도의 자율규제안 마련, 코인에 대한 선물투자나 분산투자 수단 제공 등을 통해 선별과 자정의 메커니즘을 마련해 새로운 자금조달 수단으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재원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블록체인과 가상통화는 중소기업 금융이 과다한 은행대출의존도에서 벗어나 자금조달경로를 다양하게 하고 납품대금수취 불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