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신청접수 조기 완료
지자체 재원분담…中企 30~40% 완화
삼성전자 멘토단 지원…실효성 기대감↑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중기중앙회와 삼성전자가 중소기업의 제조현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달 8일 공고한 ‘대·중소기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신청접수가 중소기업의 뜨거운 관심으로 조기 종료됐다. 이번에 아쉽게도 신청치 못한 중소기업은 내년도 상반기 공고를 주시하면 된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신청접수가 올해 유형별 구축목표를 크게 초과해 조기 마감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구축지원사업은 ‘유형1’인 중간1 수준 이상(A)과 기초수준이상(B), ‘유형2’인 기반구축형(C) 등 3가지로 나뉜다. 참여 중소기업의 수준에 따라 예산이 지원되며 최소 2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의 많은 신청으로 ‘유형1’는 지난 7일자로 마감됐으며, ‘유형 2’는 이보다 앞선 지난달 31일 이후 더 이상 신청을 받고 있지 않다.

유형별로 보면 목표대비 기반구축형(유형2)의 경우는 4배, 중간1 수준 이상(유형1-A)는 3배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 추진단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호응과 참여가 높은 것에 대해 “중기중앙회의 정책건의가 한 몫 한 것 같다”며 “중앙정부 지원 외에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재원분담에 따른 기업부담이 기존 50%에서 30~40%로 완화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중기중앙회의 정책건의로 경상남도가 스마트공장구축비용의 일부 지원에 나서는 등 지역중소기업의 자금부담 완화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부 타 지방자치단체도 중기중앙회와 자금 지원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구축지원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삼성전자의 풍부한 제조 현장경험도 주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제조현장혁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150여명의 삼성전자 멘토단의 상주 지원은 중소기업으로서 지원 실효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밖에 없다.

스마트 공장 확산사업을 수행하는 중기중앙회의 950여개 업종별 협동조합 조직을 활용한 정책홍보와 모집도 성과에 큰 힘을 보탰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 추진단장은 “‘2022년 2만개 스마트공장 구축’은 정부의 주요한 국정과제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중소기업의 효과적 대안인 만큼 이 같은 상생형 모델을 보다 내실 있게,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양 단장은 “이번 상생형 모델에 보여준 중소기업계 반응이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지원 확대와 함께 제조업에 한정된 지원 대상을 유통·물류, 공장보유 서비스업종 등 제조업 연관업종으로 조속히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접수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달 중 선정기술위원회를 열어 최종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착수한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5년간 계속된다. 사정상 올해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내년 3월경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02-2124-4311, 4372) 및 각 지역본부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