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이희숙 원장, 5대 중점 사업전략 발표
위해정보개방, 감시강화 통해 소비자 이익 최우선

이희숙 한국소비자원 원장이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희숙 한국소비자원 원장이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소비자원이 소비자중심의 복지 실현을 목표로 ‘안전사각지대 제로화’ 등 5대 중점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위해정보 개방과 감시 강화를 통해 궁극적인 소비자 복지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7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소비자정책 전담 추진기관으로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기관운영 방향과 중점 사업 추진방향을 밝혔다.

임기중 사업목표를 ‘기관혁신을 통한 소비자중심의 포용적 소비자복지 실현’으로 설정하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현재 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보다 촘촘하게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위해정보 개방 및 감시 강화를 통한 안전사각지대 제로화 ▲신 유형 및 소비생활밀접 분야 정책·거래환경의 소비자지향성 제고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 및 체계적·종합적 소비자정보제공 ▲민원서비스 혁신을 통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피해예방 강화 ▲참여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기관 달성 등 5대 중점 사업 추진 전략을 설정했다.

■ 위해정보 개방 및 감시 강화를 통한 안전사각지대 제로화

먼저 소비자원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을 통해 수집된 위해성보를 내년부터 정부부처와 실시간 공유할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11개 정부부처에 분기별로 제공하던 것을 실시간 공유·개방함으로써 소비자안전 이슈에 보다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정부의 소비자안전 정책 수립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더불어 소비자위해 감시활동에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등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결함·불량제품에 대한 시정권고 및 이행실적 점검도 강화해 시장에서 위해요소를 신속히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 신유형 및 소비생활밀접 분야 정책·거래환경의 소비자지향성 제고

소비자정책의 개선에도 적극 관여한다. 소비자원은 각종 법령·고시 등의 소비자권익 제한 요소를 찾아내 평가하고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등 데이터 기반 정책지표의 개방을 확대해 소비자정책의 종합적 개선과 소비자 지향적 시장환경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른 신기술·신유형 소비자문제를 선제적으로 연구·조사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도입 확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협력모델 개발을 통해 혁신성장 지원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 및 체계적·종합적 소비자정보제공

소비자단체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단체 등과 협력해 피해구제 정보, 생필품 가격정보 등 기존 공개 데이터 외에 1372소비자상담 데이터도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한 민간 개방을 추진한다.

또한 품질비교 대상 품목을 우수 중소기업 제품으로 확대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고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주제별·대상별로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교, 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현장의 소비자교육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 소비, 윤리적 소비 등 가치 지향적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현재 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소비자정보 채널과 체계를 개편하여 정보 수요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 민원서비스 혁신을 통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피해예방 강화

소비자 피해구제 활동도 강화한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전문분야별·지역별 조정부 제도 운영 등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집단분쟁조정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민원서비스 이용고객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온라인 분쟁해결시스템 참여 사업자 수의 확대도 추진한다.

특히 소비자이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소비자피해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전국 9개 지원을 중심으로 지자체, 소비자단체와 함께 지역 소비자문제 공동 대응 등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 참여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기관 달성

국민의 참여채널 확대를 통한 기관투명성 제고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기관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시민참여 혁신단 구성, 국민참여 혁신 제안방 신설, 소비자안전모니터 운영 등 국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비정규직 제로화, 지역인재 채용 확대 등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힘쓸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선도적 출산·보육지원 등을 통해 일·가정 양립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징계양벌기준을 강화하여 부패·비리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