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권 최초 캥거루본드 시장에서 자본조달 성공
자기자본비율 관리 및 금융시장 변동성에 유연한 대처

[중소기업투데이 장영환 기자] 신한은행은 호주달러(AUD) 4억달 규모의 외화 조건부자본증권(이하 후순위채) 발행을 위한 청약에 성공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번 후순위채 자본조달은 캥거루 본드 시장에서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성공한 사례이며, 최근 신흥국 금융불안 등 불확실성이 확대된 상황에서도 모집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시장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청약에 성공한 호주달러 후순위채는 오는 30일 발행될 예정이며 만기는 10년, 발행금리는 연 5%로 결정됐다. 이는 미 달러화(USD) 시장 대비 조달 금리에서 10bp 수준 유리한 조건이며, 신한은행은 이자율 스왑을 통해 채권금리를 호주 BBSW(Bank Bill Swaps) 3개월물에 2.388%(8월 24일 기준 연 4.34%)를 더한 비율로 최종 확정지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호주달러 후순위채의 성공적인 발행으로 선제적인 외화 유동성 확보와 함께 자기자본비율 관리 및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졌다”며 “향후 국내 금융기관들의 캥거루본드 시장 자본 조달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젤Ⅲ 적격 후순위채권은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이번 후순위채 발행에는 ANZ, BNP Paribas가 공동주간사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