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천재지변 제재 면제·절차 간소화...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지침 개정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창업기업이 정부의 도움을 받는 일이 좀 더 수월해 진다.

현장의 의견을 반영,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관리지침’이 창업기업 친화적으로 개정됐기 때문이다.

26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관리지침'을 창업기업에게 편리하도록 고쳤다. 아울러 천재지변 등으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은 기업은 제재를 면제해 주는 제도도 도입된다.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지침’은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등 법령에서 규정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한 지침이다. 

이번 지침 개정에는 중기부에서 청년 창업자와 대화를 하고 애로사항을 경청해 관련 사업을 개편하고자 개최한 ‘청바지(청년이 바라는 지금의 창업) 토크 콘서트에서 제기된 제도 개선 의견과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접수된 제안 내용 등이 주로 반영됐다. 

먼저 창업기업 행정 부담 완화와 편의를 위해 여비 증빙 제출 서류를 기존 신청서, 계획서 등 4종에서 영수증 1종으로 줄이는 등 사업비 증빙서류를 간소화하고, 매출액, 고용현황 등 기업 경영성과조사 등에 필요한 증빙서류 수시 제출을 1회로 제한했다.

또한 성실하게 사업을 수행했으나,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목표를 미달성한 경우, 노력도를 평가해 사업비 환수 등 제재를 면제해 주는 ‘성실실패’를 도입했다. 

의무사항도 명기됐다. 창업기업의 도덕적 해이 방지와 책임성 강화를 위해 정부지원금에 대한 창업기업의 사업비 자부담 의무를 명시했다. 기술보호와 여성 창업기업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정책 변화에 발맞춰 창업기업의 기술보호 노력을 선정평가에 반영하고, 여성 창업기업 촉진을 위한 가점 부여를 도입했다. 또한 창업 사업 운영을 체계화하기 위해 사업비 정산원칙 신설, 사업선정에 대한 이의제기 심의 절차 등을 개정했다. 

중기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창업기업들이 이번 지침 개정으로 사업수행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일자리 창출 등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바란다"며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정책 방향과 기업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창업기업에 편리한 방향으로 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정된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관리지침'은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의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