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장소구분, 설치, 유지관리 및 수리 기준 등 4종 KGS 코드 개발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최근 방폭전기기기 제품인증 분야에서 40여건에 달하는 컨설팅을 수행해온 미래에너지기준연구소가 전기방폭 전문 민간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너지기준연구소(이하 미래연)는 22일 전기방폭 관련 4건의 KGS코드 개발·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미래연은 지난 3년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발주한 ‘방폭구역 설정방법 실증 및 방폭전기기기 유지관리 성능검증 기술개발’과제에 참여해 전기방폭 관련 ▲위험장소 구분 ▲설치 기준 ▲점검 및 유지관 리기준 ▲수리 기준 등 4건의 KGS코드 제정(안)을 개발한 바 있다.

현재 시행중인 KGS GC101(위험장소 구분) 제정(안)은 지난해 12월 14일 제정·공고됐으며, KGS GC102(설치 기준), KGS GC103(점검 및 유지관리 기준) 및 KGS GC104(수리 기준) 제정(안)은 올해 7월 12일 제정·공고돼 내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채충근 미래연 대표를 비롯한 연구원 3명은 올 초부터 전기방폭관련 국제 기술자격인 IECEx CoPC(Personnel Competence Certificates)에 도전해 위험장소구분, 설치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CoPC 다수를 획득한 바 있다.

KGS GC101(위험장소 구분) 등 4종의 KGS코드에서도 전기방폭에 관한 작업은 가능한 한 해당 CoPC 자격을 획득한 사람 또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실시하는 동등 이상의 교육을 이수한 전문가가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CoPC 002(위험장소 구분) 등 7개의 CoPC를 획득한 채충근 대표는“최근 위험장소 구분에 관한 여러 개의 과제를 수주받아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업계에서는 비폭발위험장소로 인정받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많다”고 전했다.

비폭발위험장소에 관한 관심이 많은 것은 지난해 말 제·개정된 KGS GC101과 KS IEC 60079-10-1에 환기에 관한 기준이 구체화 돼 있어 폭발위험지역 한계에 관한 판단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채 대표는 “연구소 내에 방폭기준팀을 신설해 수소가스 전기방폭에 관한 연구를 강화하고, 전기방폭 관련 기준해설서 발간과 세미나 개최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래연은 2012년 7월 개소한 이래 가스, 에너지 및 화학물질 분야 안전기준 개발·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