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부족-불확실성 문제 해결해야 실효성"
독일을 모범사례로 삼아야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우리나라 스마트팩토리 보급 모범 사례를 독일에서 찾아야 한다는 견해가 제기됐다 <사진=에너지솔루션뉴스> 

최근 삼성전자가 정부와 함께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에 나서는 등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팩토리 보급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구축비용 및 효과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해 투자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가 제시됐다. 특히 수요기업이 자기에 맞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는 안목을 갖도록 하는 시책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연구원은 20일 발간한 중소기업포커스에 포함된 '한독 스마트팩토리 정책 비교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보고서를 책임 작성한 김광희 수석연구위원은 먼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차츰 높아져가고 있지만, 어떻게 어떤 시스템을 도입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과 더불어 불안감은 한층 증폭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국제 표준이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것은 자칫 매몰비용으로 작용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주요 경쟁국들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제조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2014년 이후 ‘제조업 혁신 3.0전략’의 일환으로 제조공장의 스마트화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신정부도 2022년 까지 스마트팩토리 2만개 보급을 목표로 스마트팩토리 추진 정책을 더욱 강화해가고 있다"고 현재 스마트팩토리 보급 과정을 짚었다.

그러나 보고서는 "중소기업들은 스마트팩토리 구축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은 반면, 어떤 시스템을, 어떻게, 어느 수준으로 도입할지 몰라 불안감이 높은 데다 아직 국제표준이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의 투자가 향후 확장성이 없을 경우 '매몰비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높다"면서 "공급기업의 역량 역시 크게 미흡한 수준이어서 공급기업의 기술수준에 대한 불신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팩토리 보급사업은 낮은 단계의 생산정보 디지털화 정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중소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보급 모범 사례로 독일을 들었다. 독일은 스마트기술의 산업현장 적용, 확대를 위한 ‘중소기업 4.0 (Mittelstand 4.0)’ 정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23개의 ‘중소기업4.0-역량센터’를 구축, 컨설팅 및 기술이전을 손쉽게 하고 있다. 특히 350여개의 모범사례를 온라인 지도를 통해 상세하게 제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효과를 실감하게 하는 등 수요기업 중심의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공급기업의 역량 제고를 위해 전국에 67개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했을 뿐 아니라 연구개발(R&D) 과제 추진에 있어서도 중소기업의 투자회수성을 감안한, 중소기업에 적용될 수 있는 프로토타입 형태의 솔루션이나 디바이스 개발을 지향하고 있어 수요자 중심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4~2017년까지 4년 동안 5003개의 중소기업에 스마트팩토리가 지원, 보급됐다., 정부 지원 3495개, 민간 지원 1508개로 정부 및 민간 합계 2669억원이 투입됐다. 구축완료 기업에 대한 분석결과, 생산성 30% 증가, 불량률 45% 감소, 원가 15% 절감, 고용창출(기업당 평균 2.2명) 등의 성과를 보여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보고서는"(현장에서는)스마트팩토리 필요성 인식과는 달리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려는 수요기업은 어떤 시스템을 어떻게 도입할지 방법 을 모르겠다는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라면서 "스마트팩토리추진단 전문위원들의 코치에 만족하는 비율조차 50% 정도 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요기업들은 매몰비용 문제, 정보부족과 공급기업에 대한 기술수준 불신 등, 공급기업은 공급기업대로 수요기업이 명확히 무엇을 요구하는지 수요기업의 스마트팩 토리에 대한 자기 정의가 결여되어 있어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은 생산정보 디지털화 및 제품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수준의 기초단계에 머물러 있을 뿐 아니라(76.4%), 생산시스템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시스템을 통해 생산공 정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는 ‘중간 2’ 단계의 구축비중은 2.1%에 불과해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게 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이 보고서는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우수 연구소 및 기업 중심 지역별 컨설팅센터를 지정, 운영하는 등 컨설팅 역량을 대폭 강화 ▲모범사례 및 업종별 학습형 스마트팩토리의 조속한 확대로 중소기업 투자마인드 및 학습기회 제고 ▲모듈형 제품 보급 확대로 스마트팩토리화에 대한 부담 경감 ▲모듈화 및 업종별 플랫폼 구축, 중소 전문업체들이 모듈형태로 플랫폼에 참여해 기술향상 기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스마트팩토리 선진국과 교류, 수요기업의 학습기회 제공 및 공급기업 해외진출 기회 제고 ▲ 양성 및 재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확충 등을 제언했다. 특히 대학에 스마트팩토리 계약학과 개설 등을 통한 인력 양성과 더불어 현직 및 퇴직 인력의 재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이 보고서는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