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 공식 발표...
국내 정책 호응·국제 경쟁력 강화 차원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삼성이 향후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8일 밝혔다.
삼성이 향후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8일 밝혔다. <사진=KBS>

삼성이 향후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8일 밝혔다.

일자리 확대와 혁신성장, 대·중소기업 상생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발맞추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이날 삼성은 신규투자 확대, 청년일자리 창출, 미래 성장사업육성을 주내용으로 하는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을 공식 발표했다.

당초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지난 6일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 당일 이같은 내용의 투자·고용 방안을 발표하려 했으나, 청와대 측으로부터 '투자 구걸' 논란이 나오면서 발표가 미뤄졌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삼성은 앞으로 3년간 투자 규모를 총 180조원으로 확대한다. 이중 국내에 총 130조원(연평균 43조원)을 투입한다. 최근 반도체는 PC, 스마트폰 중심의 수요 증가에 이어 미래 AI(인공지능), 5G, 데이터센터, 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에 대비, 평택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한다. 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쟁사를 제치기 위해 고부가·차별화 제품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AI·5G·바이오·전장부품 등 4대 미래 성장사업에도 약 25조원을 투자한다.

이같은 투자 과정에서 삼성은 일자리 4만개를 새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 3년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투자에 따른 채용계획 상 3년간 고용 규모는 약 2만~2만5000명 수준 정도로 집계됐지만, 최대 2만명을 추가로 뽑겠다는 것이다. 협력업체까지 따져 봤을 때, 직간접 고용 유발 효과는 7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국내 130조원 투자에 따른 효과로 직접적인 반도체·디스플레이 투자 고용 유발 40만명에다 거기서 비롯되는 생산 고용유발 30만명 등을 합한 규모다.

삼성 측은 "투자와 채용 확대는 삼성이 기존 사업에서 '초격차'를 유지하며 AI, 바이오, 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 등 신 산업 분야에서 리더십을 선점하기 위한 성장 전략과 내부 수요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정부의 동반성장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호응, 중소기업과 상생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삼성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향후 5년간 1100억원을 조성, 중소기업 2500개사의 스마트 팩토리 전환과 국내외 판로 개척을 돕는다. 이를 통해 5년간 약 1만5000개 일자리 창출이 예측된다. 스마트 팩토리 지원 대상에는 삼성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도 포함시킬 뿐 아니라 지방 노후 산업단지 소재 기업이나 장애인·여성 고용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해 온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3차 협력사 전용펀드(상생펀드 및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협력사의 시설 투자와 R&D 자금을 지원하는 '상생펀드'에 4000억원, 물대 현금 결제를 위한 '물대지원펀드'에3000억원이 각각 배당된다. 협력사들은 상생펀드를 통해 최대 90억원 한도 내에서 저리로 자금을 대출받아 시설투자, R&D,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물대지원펀드는 무이자로 대출받아 활용 가능하다.

삼성 측은 "이번에 마련된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은 관계사 이사회 보고를 거친 것으로,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행, 삼성과 중소기업, 청년이 윈윈할 수 있고 국가경제의 지속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