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中企인사담당자 조사 결과
예년수준 43.5%, 더 적게 채용 42.0%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올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경기는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예년보다 채용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잡코리아>

올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경기는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예년보다 채용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채용에서는 면접이 강화될 뿐 아니라 인턴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구인·구직포털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269명에게 ‘올 하반기 채용시장 경기 예상'에 대해 전체 응답자 43.5%가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할 것’이라 답했다. ‘작년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는 기업도 42.0%로 많았다. 반면 ‘작년 하반기보다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기업은 14.5%에 그쳤다.

인사담당자들이 위처럼 중소기업의 채용경기를 예상하는 요인으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의 영향도 크지만, 기업의 경영상태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 그 추이의 영향을 받는다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실제 하반기 중기 채용시장을 이처럼 예상한 이유(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라는 답변이 48.0%(복수응답)로 가장 높았으나, 이어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라고 답한 응답자도 41.6%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작년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 답한 인사담당자들은 그 이유로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63.7%)’ 채용을 더 적게 할 것 같다는 응답자가 과반수이상으로 많았다. 그리고 이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59.3%)’ 올 하반기 중기 채용규모가 예년보다 더 적을것 같다 예상하는 인사담당자들이 많았다.

올 하반기에 작년보다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 답한 인사담당자들도 그 이유로 ‘기업의 경영여건이 좋아져서(59.0%)’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이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서(48.7%)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에 힘입어(17.9%)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아울러 중기 인사담당자들에게 올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 트렌드를 꼽아 보게 한 결과, ‘면접을 강화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50.2%(복수응답)로 크게 높았다. ‘인턴 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답변도 응답률 47.2%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될 것(32.3%) ▲AI채용전형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20.1%) ▲채용시험(필기시험)을 보는 기업이 증가할 것(9.7%) 순으이었다.

잡코리아 홍보팀 변지성 팀장은 “블라인드 채용 전형이 확산되면서 면접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중소기업 채용시장에서도 서류전형의 비중을 낮추고 면접을 강화해 지원자를 선발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