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취업선호 조사결과, 복지가 최우선...
이어 연봉-고용안정성-원하는 일 할 수 있는 기업 순

[중소기업투데이] 

대학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어디일까? 1위는 ‘네이버’였다. 자료=잡코리아
대학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어디일까? 1위는 ‘네이버’였다. <자료=잡코리아>

대학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어디일까? 1위는 ‘네이버’였다.

구인·구직 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국내 4년제 대학에 재·휴학 중인 남녀대학생 1531명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의 고용브랜드 선호도(복수응답)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대학생 취업 선호 기업은 성별·전공계열별로 큰 편차를 보였다. 남학생과 경상계열·예체능계열 전공자는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네이버’를 꼽았고, 여학생과 인문계열 전공자는 ‘카카오’, 이공계열 전공자는 ‘삼성전자’를 꼽았다.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조사한 결과, ‘네이버’에 취업하고 싶다는 대학생이 복수선택 응답률 23.4%로 가장 많았다. 이어 2위는 ’카카오’로 응답률 22.6%였다. 그리고 ▲CJ제일제당(18.2%) ▲아모레피시픽(14.2%) ▲삼성전자(12.6%) 순이었다.

취업선호 기업은 대학생들의 성별이나 전공계열에 따라 편차가 났다.

남학생과 경상계열, 예체능계열 전공자 중에는 ‘네이버’에 취업하고 싶다는 대학생이 가장 많았던 반면 여학생과 인문사회계열 전공자 중에는 ‘카카오’에 취업하고 싶다는 대학생이 가장 많았다. 한편 이공계열 전공자 중에는 ‘삼성전자’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이어 CJ제일제당, SK하이닉스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아 타 계열사 전공자들과 다소 차이를 보였다.

성별로는 남학생 중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네이버'를 꼽은 응답자가 19.6%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전자(18.5%) ▲카카오(16.7%) ▲SK하이닉스(16.4%) ▲CJ제일제당(15.7%) 순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반면 여학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기업은 ‘카카오’로 복수선택 응답률 26.7%로 가장 많았다. 이어 '네이버'에 취업하고 싶다는 여학생도 26.1%로 근소한 차이로 다음으로 많았다. 이외에는 ▲아모레퍼시픽(20.6%) ▲CJ제일제당(19.9%) ▲LG생활건강(17.4%) ▲신세계(16.1%) 순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전공별로는 경상계열 전공자들은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네이버(24.9%)’를 꼽았고, 이어 카카오를 꼽은 응답자가 23.4%로 다음으로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CJ제일제당(19.2%) ▲신세계(16.6%) ▲KT&G(15.1%) 순으로 많았다.

이공계열 전공자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삼성전자’로 응답률 19.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이공계열 전공자들은 ▲CJ제일제당(18.0%) ▲SK하이닉스(16.6%)와 ▲네이버(16.6%) ▲카카오(14.9%) 순으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꼽았다.

이와는 달리 인문사회계열 전공자들은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카카오(25.6%)’를 꼽았다. 이어 ‘네이버(24.7%)’를 꼽은 응답자가 근소한 차이로 많았고, 이외에는 ▲아모레퍼시픽(17.8%) ▲CJ제일제당(17.8%) ▲신세계(15.9%)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예체능계열 전공자 중에도 ‘네이버’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42.2%로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카카오’(40.5%)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이외에 예체능계열 전공자들은 ▲아모레퍼시픽(20.2%) ▲CJ제일제당(18.5%) ▲삼성전자(11.6%) 순으로 취업하고 싶다고 답했다.

잡코리아는 “최근 직장인들이 ‘워라밸’을 위해 직원복지제도가 우수한 기업에 관심이 높아 대학생들 중에도 취업선호 기업을 선택할 때 ‘복지제도와 근무환경’을 고려하는 응답자가 많았다”면서 “‘취업선호 기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복지제도와 근무환경이 좋을 것 같아서’ 해당 기업을 선택했다는 응답자가 응답률 66.8%로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복지에 이어 기업선택을 좌우하는 요인은 ▲연봉 수준인 높은 기업(59.0%) ▲고용 안정성이 높은 기업(45.3%)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업(43.7%) ▲기업 대표의 대외적 이미지가 좋은 기업(42.3%) ▲산업분야의 선도기업 이미지(24.8%) ▲선후배, 지인을 통해 들은 기업의 평판(23.6%)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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