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악화 우려" 그러나 제기 가능성은 남아

[중소기업투데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최저시급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최저시급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편의점 점주들이 최저임금 인상과 연계해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 등 극단적인 압박카드를 일단 유보했다.

전국편의점주단체협의회(이하 전편협)는 12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은 이미 운영한계에 달해 있다”며 "▲최저임금 동결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 5억원에서 7억원으로 확대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화 재논의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편협은 이들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전국 편의점에 호소문과 현수막을 부착하고, 7만개 점포 동시 휴업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논란이 됐던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 등 극렬한 압박카드는 공식화하지 않았다. 애초 전편협은 기자회견에 ▲야간 시간대 10~20% 가격 인상 ▲교통카드 충전 등 공공기능 거부 등을 실행에 옮기겠다고 발표할 방침이었다. 또 종량제봉투 판매, 공병 매입, 공공요금 수납 등 편의점의 공공기능을 단계별로 축소 및 거부하겠다는 입장도 검토했다. 

그러나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에 대해 상당수 구성원들이 난색을 표시하면서 결국 최종입장에서 유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편의점 본사와 협의를 거쳐야할 문제일뿐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통을 소비자들에게 떠넘긴다는 여론이 제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내년도 최저임금이 너무 높게 책정되거나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화가 안 돼 인건비가 높아질 경우, 또한 근로기준법의 5인 미만 사업장 확대적용이 추진될 경우 등 편의점 업주들의 생존권과 지불능력이 침해가 현실화 된다면, 다시 제기될 가능성은 농후해 극단적인 상황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