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12년째 2만 달러 함정에 빠진 한국
中企제품단가후려치기,부메랑 될 것

[중소기업투데이 박철의 기자] “한국경제는 2만 달러 수준에 머물러 3만 달러 시대로 진입하지 못하는 ‘신(新)중간소득함정’에 빠져있으며, 이 함정을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경제 주체들의 ‘혁신’과 더불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정착이 중요하다”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이 6.28(목) 타이완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제63차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총회’에서 「한국 중소기업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독일은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에 도달하는데 6년, 일본은 4년, 스위스는 단 2년 걸린 반면, 우리는 2006년 2만 달러를 첫 돌파한 이후 12년째 3만 달러 수준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신(新)중간소득함정’이란 세계은행(World Bank)이 2006년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에 진입한 후 장기간 정체기를 겪는 것을 ‘중간소득함정(Middle Income Trap)’이라고 정의한 것에 빗대어 밝힌 신조어다. 선진국 반열에 든 국가 중 1인당 국민소득이 2.5만 달러와 3.5만 달러 사이에서 장기간 정체중인 나라로 한국, 일본, 이탈리아가 꼽힌다.

신 부회장은 이어 “우리경제는 ‘혁신’의 부재로 인해 신(新)중간소득함정에 빠졌다”며, “경제 전반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오너중심’과 ‘비용감축’을 우선하는 ‘사업중심 기업가정신’에서 ‘직원중심’, ‘동기부여를 통한 창의적사고 배양’ 우선의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근시안적 비용절감을 위해 협력 중소기업의 납품단가를 후려치는 것이 결국은 품질 하락과 같이 네거티브적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것임을 대기업들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는 중소기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1955년 미국에서 설립된 학술 연구자 중심의 비영리 국제단체로, 현재 19개국에 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들이 위치한 85개국을 매년 순회하며 학술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박철의 기자  tie2409@naver.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