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협력中企 성장 지원 위해 '동반성장위원회' 출범
월성1호기 조기 폐쇄, 신규 원전 공사 중단 등으로 곱지 않은 시선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3일 한국수력원자력은 경북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정재훈 사장과 협력중소기업 75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수원 동반성장협의회 출범식’을 가졌다.
3일 한국수력원자력은 경북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정재훈 사장과 협력중소기업 75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수원 동반성장협의회 출범식’을 가졌다. <사진=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협력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동반성장협의회’를 출범시키면서 소통과 교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지난달 발표된 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이후 협력업체의 한 축인 원자력발전 관련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는 뚜렷한 메시지나 협력·지원 방침이 없어 원래 의미가 퇴색하는 것 아니냐는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관계업체들은 물론 생계를 걱정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한수원의 동반성장 노력이 성공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3일 한수원은 경북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정재훈 사장과 협력중소기업 75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수원 동반성장협의회 출범식’을 가졌다.

한수원 동반성장협의회는 협력중소기업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교류활동을 통해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다. 기계기술, 계전기술, 일반기술, 해외시장개척 등 4개 분야에 총 75개 협력사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분야별 운영계획에 따라 정기총회, 간담회, 벤치마킹 등 교류 및 협력활동을 시행해나갈 예정이다. 한수원은 교류활동비 지원 및 한수원 동반성장사업 우선참여 기회제공 등을 통해 협의회 및 회원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수원 동반성장협의회를 정식 출범하고 향후 협의회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한수원 CEO와 함께하는 간담회를 통해 협력기업의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원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전산업 생태계를 보존,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수원은 협력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 전경.
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 전경. <사진=한수원>

 

그러나 최근 문제가 불거진 원자력 발전소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에 대해 한수원의 뚜렷한 대책이 아직 나오지 않아 동반성장협의회 출범의 의미가 반감됐다.

한수원 관계자는 “월성 1호기에 납품이나 용역을 제공한 직접적인 관계사들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월성 1호기 폐쇄로 크게 영향을 받는 직접 협력업체들의 사정을 면밀하게 검토해 향후 지원이나 협력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한수원 외부의 시선은 아직까지 곱지 않다.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은 정부의 탈원전 계획에 제 목소리를 못 내는 한수원의 현실이고, 수십년 간 쌓아온 한수원의 원자력 발전 기술과 노하우가 점점 사장(死藏)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 때문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도 동반성장의 한 축이지만 지속적으로 동반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최근 주낙영 경주시장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해 지방재정 세수 감소가 432억원 정도”라며 “더욱이 원전 인력 종사자들의 고용 승계 문제, 협력업체 일감 감소 문제, 원전 연장을 위해 1310억원 정도가 시에 지원됐는데, 그에 따른 반납 문제 등 여러 가지가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더욱이 경주 시민단체 등에선 한수원의 조기폐쇄 결정에 대한 절차적 문제성도 제기하고 있어 한수원 측은 난감해 하고 있다.

경주지역발전협의회 남홍 고문은 “2015년 6월 연장을 했을 때 한수원과 경주시와 동경주 주민대표 2명과 작성한 합의서에서 연장운영을 하고 변경사항이 있을 때는 상호 협의해 결정한다는 문구가 있다”면서 “당연히 1호기를 조기폐쇄 한다면 동경주나 경주시민과 협의를 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지난달 21일 월성원자력본부 제1발전소 앞에서 월성본부 노조원들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를 반대하는 투쟁 선포 및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 최영두 월성본부 노조위원장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월성원자력본부 제1발전소 앞에서 월성본부 노조원들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를 반대하는 투쟁 선포 및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 최영두 월성본부 노조위원장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한수원 노조>

내부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지난달 18일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이 내려지나 한수원 노조는 “수천억 원의 국민 혈세를 낭비해 버리는 부도덕한 이사진들에게 한전 주식을 소유한 지역 주민, 원전 종사자, 일반국민 대규모 소송인단을 구성해 민형사상 손해배상 청구, 고소, 고발 등 모든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격앙된 목소리를 냈다.

한수원 노조는 “대통령 공약사항에 짜 맞춰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근거한 정부 압박에 굴복해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다면 이는 원천무효”라며 “월성1회기 계속운전을 위해 투입한 비용 5600억원과 기집행한 지역상생협력금 825억원에 대한 손실은 이사회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월성 1호기를 담당하는 월성원자력본부는 만일 정부 탈원전 정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11년 후인 2029년 11월이면 한수원 직원 1600명, 협력업체 직원 1400명 등 모두 3000여명이 일자리가 잃을 것으로 예상했다.

벌써부터 월성 1호기가 자리 잡은 경북 경주시 양남면 인근 주민들은 생계가 막막하다. 현재 월성 1호기에는 한수원 직원 210명과 협력업체 직원 190여 명 등 모두 4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월성 원전 근처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A(41)씨는 "그나마 찾는 관광객도 아예 없어졌다”면서 “월성 1호기까지 운행을 중단하면 가게 문을 닫아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발전소 협력업체 관계자는 “이제 회사를 다른 지역으로 옮겨야 한다”면서 “옮긴다 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 우리가 전문적으로 해온 원자력 발전소 일이 줄어들 것은 자명해 아예 전업을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작게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후폭풍과 전체적으로는 신규원전인 천지1·2호기와 대진1·2호기의 건설 중단,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등 산적한 숙제가 많은 한수원이 협력업체·지역사회와 어떻게 ‘동반성장’을 이끌어갈지 주목되고 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