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경영철학 ‘돈을 잘 버는 사람이 아니라 잘 쓰는 사람이 부자다’

[중소기업투데이]

국내 최고의 컴포트 슈즈의 명가 ㈜바이네르 김원길 대표가 ‘힘들어도 괜찮아(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제목의 자서전을 내서 화제다

중졸 학력으로 오로지 구두 기술자가 되기 위해 혈혈단신 서울행에 오른 후 인생의 영광과 실패를 끊임없이 경험한 인생역정을 담아냈기 때문이다.

성공해서 여유 있게, 멋지게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거듭되는 불황에 취업도 안 되고, 취업한 사람들은 실직 스트레스에 고통스럽다. 그런 와중에 성공신화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점점 적어지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길에 전력으로 매진하고 자신의 가치를 갈고 닦아 성공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다. 바이네르 김원길 대표사 그런 사람이다.

특히 이 책이 담아내고 있는 그의 인생항로는 ‘모든 인생에는 영광과 실패가 동시에 있다’로 요약된다. 18세에 혈혈단신으로 서울에 올라온 이후 당시 국내 최고의 제화회사 중 하나였던 ‘케리부룩’에 입사, 인정받게 된 이야기, 반면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를 통해 처음으로 좌절의 쓴맛을 본 이야기, 과감하게 대우가 보장된 기술자 자리를 던지고 관리자로 변신해 기록적인 매출을 일궈내지만 순간의 자만으로 위기와 배신을 경험하며 겸손을 배우고 성장한 이야기, 독립 후 새로운 파트너 바이네르를 찾아내고 성공의 단맛을 보지만, 곧 찾아온 ‘IMF 환란’ 속에서 죽을 만큼 힘들었던 시절을 겪은 이야기 등 그의 인생은 성공과 위기, 극복이라는 세 단어로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굴곡진 인생을 통해 김원길 대표가 강조하는 그만의 인생철학이나 경영철학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힘들어도 괜찮아’와 ‘돈은 잘 쓰기 위해 열심히 버는 것이다’가 그의 철학 요체다.

김원길 바이네르 대표가 펴낸 자서전 '힘들어도 괜찮아'
김원길 바이네르 대표가 펴낸 자서전 '힘들어도 괜찮아'

그는 ‘돈을 잘 버는 사람이 아니라 잘 쓰는 사람이 부자다’라고 하는 그의 경영철학을 매우 강조한다. 수많은 선행과 사회공헌활동으로 연결돼 대한민국을 더욱 훈훈하게 만들어 주는 부분이다. 군부대, 공공기관에서 강연을 펼치는 한편 안보를 위해 땀 흘리는 장병들에게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어르신들을 모시고 효도잔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바이네르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어려움을 겪는 농촌을 돕고 우리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해 농촌 상생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김원길 대표의 사회공헌활동은 존경받는 기업인이라는 존재의 표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