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자문회의, 산림정보화 사업 협력방안 모색

산림청은 정보통신분야의 해외협력 강화를 위한 전문가 회의 개최했다.
산림청은 정보통신분야의 해외협력 강화를 위한 전문가 회의 개최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앞으로 산림 정보통신기술(ICT)분야의 해외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임업진흥원, 행정안전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림정보통신기술(ICT) 의제발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산림 ICT 서비스 해외전파와 관련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모바일 기반 산림현장조사, 무인기(드론)활용 자원조사 등 그간 산림정보화 진행의 기술경험을 바탕으로 전자정부 수출과 관련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양자협력 강화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산림청은 2015∼2016년 산림정보기술을 배우기 위해 방한한 말레이시아·중국·아프리카 보츠니아 대표단 등에게 관련분야의 노하우를 공유한 바 있으며 지난달에는 ‘중남미 전자정부 협력사절단’으로 페루와 파라과이를 방문해 한국의 산림정보통신기술을 소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산림청은 앞으로도 산림정보통신기술 해외전파를 위해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임업진흥원 등과 국제교류 협력과 연구를 강화하고, 민·관·학 기관 간 협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산림청은 우수한 국내 산림정책과 기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국내 관련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양자협력을 기반으로 산림분야 관련기업과 전문가의 해외진출이 확대되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현재 인도네시아, 베트남, 파라과이 등 31개국과 양자협력 기관간 약정을 체결하고 산림협력을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