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결 끝 동의… 비대위 “지원 더 필요”

개성공단전경
개성공단전경

개성공단기업협회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에 대한 정부의 660억원 지원을 일단 수용하고 추가 지원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비상대책 총회를 열고 정부 지원책에 대한 동의 여부를 표결에 부친 끝에 동의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이날 총회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130여곳이 참석했고 표결에는 100여곳이 참여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표결 결과를 반영해 “정부의 660억원 지원책을 수용하지만 추가 지원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정부에 공문을 보냈다.

정부는 지난해 2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대응으로 개성공단 전면중단을 결정한 뒤 입주기업에 그동안 5173억원 지원을 결정하고 집행해 왔다.

이는 정부가 실태조사를 거쳐 확인한 피해액(7861억원)의 65.8% 수준으로, 이번에 새로 지원하기로 한 660억원이 추가되면 총 지원액은 피해액의 74.2%인 5833억원이 된다.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들이 13일 가동 중단 피해에 대한 660억원 추가지원안을 일단 수용하기로 함에 따라 조만간 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지원을 의결할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어렵게 마련된 추가지원안에 기업들이 협조해준 만큼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기업들의 수용 공문이 도착하면 최대한 빨리 교추협을 열어 하루라도 빨리 지원금이 지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660억원은 남북협력기금에서 나오기 때문에 교추협 의결이 필요하다. 교추협은 이르면 이번 주 열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지난 10일 지원대책을 발표하면서 추후 추가지원이 또 있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저희는 상정하고 있지는 않다"면서 "(이번의) 추가 지원이라는 것 자체도 굉장히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개성공단 기업들을 상대로 금융이나 세제, 판로개척 등의 분야에서 지원이 계속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