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 육성에 주력…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서울형 벤처기업 육성, 1조2천억원 펀드 조성
서울페이도입,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
청년미래기금 조성, 취창업 등 최대 10년 후원

37대 서울 시장으로 당선된 박원순 시장.

[중소기업투데이 정수남 기자] 37대 서울 시장으로 당선된 박원순 시장은 선거운동 기간 ‘시대와 나란히, 시민과 나란히’를 주제로 사회, 복지, 노동, 환경 등에서 모두 66개의 공약을 내놨다.

3연임에 성공한 박 시장은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축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의 역량을 집중한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시를 4차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만들고, 이를 위해 6대융합신산업 단지를 집중 조성한다.

우선 박 시장은 다국적 기업과 벤처기업 연구개발(R&D)·서비스 센터를 관내 유치하고, 마포 핀테크 랩을 거점으로 핀테크와 블록체인 산업 등 6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다국적 기업의 R&D·서비스센터 유치를 위해서는 자급자족 신도시로 개발된 강서구 마곡R&D시티가 유력하다. 이곳에는 관련 기업들이 대거 입지해 있고, 인근에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등이 자리하고 있어 접근성도 탁월하다.

박 시장은 마곡 R&D시티에 스마트인프라 시범단지를 조성하고, 지근거리인 마포구 상암 DMC는 스마트콘텐츠 기반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

이와 별도로 서초구 양재 R&D 혁신지구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특화 단지를 만들고,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 사물인터넷(IoT) 융복합제조업체를 대거 유치한다.

박 시장은 정부의 국토 균형발전 정책에 맞게 시 역시 고른 발전을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산업화가 덜 된 동북권 성장거점으로 홍릉, 창동, 상계 등을 지정하고, 바이오허브를 조성하는 등 이들 지역을 바이오정보기술(BIT) 융합신기술기반 혁신클러스터로 키운다. 올해 창동과 상계는 착공하고, 홍릉 서울바이오허브는 개관한다.

박 시장은 “최근 한국은 저성장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국제 경쟁심화, 4차산업혁명 적응 미미, 생산인력 감소 등 어려움이 충첩됐다”면서 “융합으로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출하는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성수동 수제화, 충무로 인쇄, 성북구와 중랑구 봉제 등 관내 20곳에 도심제조 스마트공장 건설을 적극 돕는다. 서울지하철 전동차에 붙은 성수 수제화 광고.
박 시장은 성수동 수제화, 충무로 인쇄, 성북구와 중랑구 봉제 등 관내 20곳에 도심제조 스마트공장 건설을 적극 돕는다. 서울지하철 전동차에 붙은 성수 수제화 광고.

 

그는 이어 “정부의 혁신성장을 뒷받침할 우수한 인적자원, R&D 역량, 세계 최고 정보통신기술(ICT)인프라, 풍부한 배후시장 보유에도 힘 쓰겠다”고 부연했다.

박 시장은 임기(2018년 7월 1일∼2022년 6월 30일) 내 제2 벤처 붐을 주도한다.

그는 서울형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1조2000억원의 벤처육성펀드를 조성한다. 펀드는 AI·빅데이터 등의 기술벤처 투자펀드 3000억원, 스마트시티 솔루션·인프라 투자펀드 2500억원, 소셜벤처 투자펀드 1000억원, 청년창업 투자펀드 1000억원 등으로 각각 이뤄졌다.

박 시장은 재창업기업 대상 재기펀드로 2500억원을, 바이오펀드로 1000억원을, 문화콘텐츠펀드 1000억원을 별도로 조성한다.

그는 “대학 기술지주회사와 민간 벤처인큐베이션 전문회사를 펀드운용사로 선정해 혁신벤처 창업단계에 대거 투자할 것”이라며 “공공 테스트베드사업을 추진하고, 서울형 벤처개발 신기술과 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등 제2 벤처 붐을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2020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구축 사업을 펼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박 시장은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도심제조업도 활성화 한다.

그는 성수동 수제화, 충무로 인쇄, 성북구와 중랑구 봉제 등 관내 20곳에 도심제조 스마트공장 건설을 돕는다.

박 시장은 이곳 입주기업 1000개에 제조시설 현대화, 공정 자동화, 협업체계 강화, 유통 마케팅 등을 적극 지원한다. 임기 내 이들 지역 입주 중소기업을 엮어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를 만들고, 소공인 간 제휴합작 투자도 지원한다.

박 시장은 “이들 지역 입주 업체의 낙후된 작업환경과 분절된 개별 생산방식은 도심제조업 일자리 감소와 관련 산업의 사양화가 우려된다”며 “이들 지역 입주기업의 92%가 스마트 제조시스템 구축에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돼 ​공동 출자한 회사 설립과 운영 자금, 설비 투자, 협업체계 강화 등에 정책 자금을 대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소공인 사업체는 서울 제조업체 수의 92.4%, 매출액의 43.6%를 차지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의 창업정책을 주도하는 서울 마포 창업허브.
박원순 시장의 창업정책을 주도하는 서울 마포 창업허브.

박 시장은 관내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울페이(Seoul Pay)’를 도입한다. 서울페이 도입을 위해 소상공정책연구센터를 발족하고, 영세상인에 카드 대(對) 휴대폰, 휴대폰 대 휴대폰 결제시스템을 구축한다.

그는 “실업난이 가중되면서 자영업자 비중 늘고 있지만, 평균 생존율 20.1%, 10년 생존율은 16.4%에 그쳤다”며 “매출도 4600만원 미만 51.8%, 고용주 단독사업자 82% 등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이는 카드의 높은 수수료율(0.8~2.5%)로 자영업자 순수익 하락에서 기인한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자영업자는 월평균 100만원 추가 부담이 발생했다”며 박 시장은 서울페이 도입 취지를 밝혔다.

국내 자영업자의 비중은 취업자의 2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이지만,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실효적인 사회보장정책 전무하다. 2015년 전국 자영업자 479만여곳 가운에 서울은 104만여곳으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박 시장은 청년의 꿈에 투자하는 ‘청년미래기금’을 조성하고, 청년 1인당 최대 3000만원까지 연이자 0.5%로 최장 10년 동안 지원한다. 연간 1000억 규모 기금을 조성해 최대 5000명을 지원하는 등 청년 창업과 취업 등을 후원한다.

박 시장은 정부 경제정책의 방점이 청년일자리 창출에 있는 점을 고려해 중장년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한다.

중장기적으로 노인일자리 2만여개를 새로 만들고 공공활동형, 시장형, 인력파견형 일자리 확대를 위한 시니어클럽 등 인프라 확대와 사업의 성과관리 강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펼친다.

박 시장은 “서울에 특화된 신개념 ‘지역공동체 일자리 프로젝트’와 사회적 경제와 연계해 동단위의 실질적인 지역욕구를 반영한 일자리 창출에도 나설 것”이라며 “서울 여건에 적합한 다양한 ‘서울형 일자리’ 개발과 활용, 사회적경제 영역을 활용한 어르신 일자리사업 공모와 활성화, 관련 일자리 예산 증액 등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