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남발 등 내홍 극심
2월 정기총회조차 못 열어
현 회장 발목잡기 도 넘어
김 회장 리더십도 문제

[중소기업투데이 박철의 기자]  중소기업중앙회 소속 한국플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600여개 조합가운데 5위정도로 그 위상과 조직이 막강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연합회가 적폐의 대상으로 떠올라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본지는 2회에 걸쳐 그 실체를 파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연합회 운영과 집행부 임직원들에 대한 확인되지 않는 악의적인 허위사실이 유포되어 연합회와 회원 조합원 간 많은 오해와 불신이 조장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감사는 연합회와 회원조합의 화합을 헤치고 불신을 조장하는 세력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연합회 정관이 정한 바에 따라 강력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연합회에 요구 했으며 또 다시 이런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발생한다면 그에 대한 응당한 조치를 할 것임을 말씀 드리는 바이다”

연합회 A감사가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지적한 내용이다. A감사는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했다.

“B이사장이 저에게 사무국 Y직원이 지방조합에서 하고 있는 보험영업 실태 파악을 들어갔다가 벤츠와 뇌물을 받았다고 제보를 해서 즉시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지방출장 갔다는 직원은 정부 부처에 들어가 있음이 확인됐어요. 모두가 ‘가짜뉴스’로 판명됐어요. 이게 공인들이라는 자들이 할 짓입니까.”

A감사는 B이사장을 대신해서 Y직원에게 정식 사과를 했다. 현 회장에 대한 탄핵 결의안도 “적절치 않았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은 그는 “이사장들이 정의로 뭉치면 싸우지 않지만 이해관계에 얽히면 싸우게 돼 있다”며 “공인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회 갈등의 전말은 이렇다. 2016년 초 전임회장의 비리가 도마에 오르자 연합회 원로들이 나서서 사퇴를 종용했다. 전임 회장은 버티다가 결국 사표를 냈고 이어 2016년 8월30일 제6대 연합회장 선거가 치러졌다. 당시 김진기 회장이 당선되고 차점자로 이광옥 대구경북이사장이 낙선됐다.

이후 이 이사장은 김진기 회장이 취임한 뒤 곧바로 ‘선거무효소송’을 서울중앙지검에 냈으나 1심에서 기각돼 현재 항소 중에 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이 이사장은 친이광옥계로 불리는 광주전남, 부산조합, 대전충남조합, 전북조합 등 5명과 함께 ‘회장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냈으나 역시 기각됐다. 이들은 전임 회장 시절 상생자금을 수표나 현금으로 수천만원을 받아 챙기다가 중기부와 중앙회 합동감사에 지적되기도 했다.

회장직무정지 가처분 기각

이런 가운데 친이계는 김진기 회장의 변호사 비용(1100만원)을 물고 늘어졌다. “왜 연합회 예산으로 소송비용을 냈느냐”는 것. 김 회장은 “개인 김진기가 아니라 연합회장을 상대로 소송을 걸어왔기 때문에 연합회 예산지출을 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A감사도 동일한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회장직무정지가처분신청’에 따른 고소인(친이계) 5명은 개인자격으로 소송을 걸었음에도 변호사 비용 800만원을 조합예산으로 처리했다는 것이 A감사의 주장이다.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는 설명이다.

본지는 ‘연합회 운영 쟁점사항 검토’라는 연합회 내부 문서를 입수했다. ▶촉탁사원 해촉 처리 및 급여환수 ▶최진태 전무 퇴직금 가급 환원조치 ▶운전기사 급여 ▶비적격 조합 지원금 환수 등 4가지다.

김 회장은 지난해 최진태 전무에 대한 자격정지에 이어 퇴사를 시켰다. 최 전무가 전임 회장의 비리를 방조한 것이 빌미가 됐다고 했다. 김 회장은 적폐 대상이 된 최 전무의 연봉이 무려 1.2억이나 돼 3,000만원을 깎는 등 구조조정을 시도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현재 10명의 이사 가운데 김 회장측과 반대파가 각각 5명씩으로 반분돼 있다. 김 회장은 이사 수를 늘리고자 백방으로 뛰었지만 반대파의 거부로 무산되기도 했다. 김 회장은 조직의 생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경험부족을 인정했다.

김 회장은 최 전무 후임으로 중앙회 본부장 출신을 상무(1급 촉탁)로 채용했다. 반대파에서는 “이사들과 협의 없이 회장이 독단으로 채용했다”며 “박 상무를 내 보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김 회장은 “일부 조합이사장이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관련 내용을 문의 했으나 이의가 없다고 결론이 났다”며 “1급 촉탁사원에 대한 채용권한은 회장에게 있으며 더군다나 중앙회는 공직기관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운전기사 급여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반대파에서 연합회 운전기사 봉급을 김 회장에게 떠밀었다.

김 회장은 “연합회 역사상 단 한 차례도 이런 사례가 없었지만 이를 수용했다”며 “조합원들의 단합을 위해 억울하지만 개인 돈으로 연합회 기사 봉급을 지급하고 있다”고 실토했다.

이런 가운데 김진기 측 이사들도 반격에 나서는 모양새다. 최진태 전무의 퇴직금 가급 환원조치와 함께 비적격 조합 지원금 환수, 그리고 전임 집행부에 벌어진 ‘플라스틱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에 관한 ‘자발적 협약’을 꺼내들고 있다. <계속>    박철의 기자  tie2409@naver.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