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범위 확대, 방호분야 통합해 국가시험기관 재지정
방산업체 해외진출 지원, 초고압은 내년 기관지정 목표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방호시험분야 KOLAS기관 지정에 따라 엄석화 센터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과 함께 현판식을 갖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방호시험분야 KOLAS기관 지정에 따라 엄석화 센터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과 함께 현판식을 갖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설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이하 에안센터)가 방호분야의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되며 가스시험기관으로 국제적인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에안센터 내로 편입된 방호시험분야의 경우 관련산업의 해외수출 전망이 밝을 뿐만 아니라 가스안전공사가 국내에서 유일한 인증시험설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이하 에안센터)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방호분야 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지정받아 25일 현판식을 가졌다.

가스안공사가 처음으로 방호분야에 발을 들인 것은 2012년도다. 연평도 포격을 계기로 국민안전을 위해 서해 5도 및 이북접경지역의 민간대피소, 군 대피시설, 정부기관 충무시설 등 국가 주요 핵심시설(이하 방호시설)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지만 당시만 해도 국내에는 방호시설에 대한 안전성 검증체계가 마련되지 않았다. 방폭문 등 주요 7개 방호제품에 대해 국내에는 방호분야 시험인증기관이 존재하지 않았고, 대부분 해외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으로 국내 방산업체들은 고사상태에 내몰린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스안전공사는 국방부와 산업부의 요청으로 2012년 경기도 안산에 국내 최초로 방호시설인증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방호시설인증센터는 2012년 8월에 방호분야 KOLAS 인정범위를 확대해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2013년 4월에는 KAS 공인 제품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방호제품의 성능시험과 제품인증 업무를 수행하기 시작했다.

KOLAS는 국가표준기본법에 따라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국가제도를 말한다.

당초 공사는 방호센터를 중심으로 7개 시험항목에 대한 공인시험기관 지정을 받았으나 지난해 5월 기존 안산센터를 에안센터 내로 이전했고, 기존 3~11bar이던 성능시험을 40bar로 확장해 에안센터의 이름으로 다시 인증기관 지정을 받게 됐다. 현재 에안센터 방호제품 시험에 필요한 ▲고압 폭풍파를 이용한 충격관 시험 ▲유량시험 ▲고온저항시험 등 방호분야의 8개 시험항목에 대해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받은 상태다.

사실 가스안전공사에 방호센터가 설립되기 전까지만 해도 국내 방호시설은 대부분 고가의 해외인증 방호제품이 설치돼는 등 수입 제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수입된 해외인증 방호제품에 대한 테스트할 수 있는 마땅한 시험설비를 갖추지 못해 검증조차 없이 방호문을 비롯해 관련 인증품을 방호시설에 설치하는 실정이었다.

에안센터 내 2017년 새롭게 구축된 방호시설인증센터는 저압뿐만 아니라 고압의 방호제품을 모두 검증할 수 있는 시험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방산업체의 고품질 방호제품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고 군 주요시설, 정부기관 충무시설, 민간 대피시설에 설치되는 방폭문, 방폭밸브, 가스입자여과기, 가스차단밸브 등 방호제품 7종의 안전성 검증을 진행할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대피시설 시설진단 ▲가스입자여과기 인증품목 확대 등의 기업지원 서비스 확대를 통해 국내 방호제품이 세계적인 제품과 경쟁우위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에안센터의 방호분야 공인인증기관 지정을 발판으로 2019년에는 초고압 및 초저온 가스분야로 지정 시험항목을 확대해 다가오는 수소자동차시대의 안전 확보와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에안센터는 초고압 및 초저온 가스분야 및 방호분야의 안전기술을 연구하고, 시험·인증을 통한 산업발전 지원을 위해 지난 2016년 10월 강원도 영월에 건립된 국내 유일의 실증시험장이다.

2017년 5월 기존 안산에서 강원도 영월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내로 확장 이전한 방호시설인증센터의 모습.
2017년 5월 기존 안산에서 강원도 영월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내로 확장 이전한 방호시설인증센터의 모습.
고압 폭풍파를 이용한 폭발압력 저항시험장치의 모습.
고압 폭풍파를 이용한 폭발압력 저항시험장치의 모습.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