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주류업체 대응해, 소규모·독립성·지역성 명시

한국수제맥주협회 로고
한국수제맥주협회 로고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사단법인 한국수제맥주협회가 수제맥주업체의 정의와 협회 회원자격 기준을 마련했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9일 임시 총회를 개최하고, 수제맥주업체에 대한 정의와 함께 협회 회원사의 자격에 대한 기준을 통과시켰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수제맥주 산업이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 들었음에도 불구, 국내에서는 수제 맥주나 수제맥주 업체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을 빚어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수제맥주협회는 올해 4월 초 다국적 세계 최대 맥주 회사인 AB인베브가 자회사를 통해 국내 수제맥주 회사 ‘더핸드앤드몰트’를 인수한 이후, 소비자 및 협회 회원들 사이에는 한국에서의 수제맥주 업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왔다며 올해 총회를 통해 그 기준이 최종 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수제 맥주 시장의 성장 과정에서 인수, 합병 등을 통해 대기업의 자본이 유입되는 것은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지만 AB인베브 같은 거대 주류회사의 인수 및 지분 투자는 그 자본의 성격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견해다. 이는 대형 맥주 회사의 자본에 종속되면 다양성을 필두로 한 수제맥주의 정신과 새로운 시도가 제한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막강한 유통력을 통해 시장 질서를 교란해 소규모 업체들이 고사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 전 세계 약 200여 개의 맥주 브랜드를 지닌 AB인베브는 2011년 미국 시카고의 유명 수제 맥주 회사인 '구스 아일랜드'를 인수했고, 이후 10 Barrel, 위키드 위드(Wicked Weed) 등 10여 개 이상의 수제 맥주 회사에 대해 추가로 인수 혹은 지분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AB인베브는 대량 생산되는 라거(Lager)부터 크래프트 비어(Craft Beer)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의 맥주를 갖추면서 시장 장악력을 더욱 강화했고, 자본 유통 브랜드에서 상대적 열세인 소규모 양조장에게는 공정한 시장 경쟁의 기회마저 박탈되는 상황이 초래됐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미국양조협회(ABA, American Brewers Association)는 ‘크래프트 맥주의 정의’를 소형(Small), 독립성(Independent), 전통성(Traditional)으로 정하고 소규모 맥주제조업체들을 보호하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수제맥주협회의 기준마련은 미국양조협회의 ‘크래프트 맥주의 정의’를 벤치마킹하면서 한국 실정에 맞는 기준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협회가 제시한 기준은 크게 소규모, 독립성 및 지역성의 3가지이다.

소규모는 연간 생산량 1만kl 미만(국내 맥주 출고량의 약 0.5%)을 생산하는 맥주 제조업체로 한정해 특정 업체가 시장 내에서 너무 많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했다.

독립성은 주류 관련 대기업의 수제 맥주 인수·합병이나 지분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여 주류 유통 시장을 문란케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주류 관련 대기업의 지분율을 33% 미만으로 제한한 것이며 지역성은 일부 수입사의 해외 양조 맥주의 국산 둔갑을 통한 고객 기만행위를 막고자 주력 브랜드의 국내 생산(Brewed in Korea) 비율이 80% 이상인 맥주 제조업체만 협회 회원으로서 가입 자격을 부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