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전기자동차의 빅뱅이 시작됐다. 올해는 정부의 구매보조금을 받는 전기차 2만대가 1월 시작 3주만에 모두 예약이 끝났다. 이를 감안해 정부가 추경예산에 8000대의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 편성했다.

이는 전기차의 단점이 많이 사라졌다는 반증이다. 현재 출시된 전기차 가운데는 일회 충전 주행거리가 400㎞에 육박하고, 정부의 구매보조금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종전 가장 큰 단점을 꼽힌 공공 급속충전시설도 환경부가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어, 전기차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민관은 앞으로 한국형 선진전기차 인프라구축에 주력해야 한다. ▲공공주차장에서의 철저한 충전시설 관리 ▲3가지 타입의 충전기 정보 통합 등이 선행돼야 한다.

여기에 ▲집단 거주지에서의 충전시설 문제를 풀어야 한다.

단독주택이나 다가구·다세대 주택은 심야 충전에 큰 문가 없지만, 대도시의 70%가 아파트인 점을 고려하면 공용 주차장에서의 전기차 충전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부분은 일본이나 중국도 고민인 상황이며, 전기차 보급에 최대의 걸림돌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동용 충전기가 개발돼 보급되기 시작했다. 주차장 벽면에 있는 콘센트를 활용해 RFID(무선인식)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휴대용 충전기는 유일한 충전 돌파구로 환경부서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지난 4년 간 전국 아파트 등 집단 거주지에 설치된 RFID 콘센트는 7만곳을 넘었고, 올해 3만곳이 추가된다.

휴대용 충전기 확대를 위해 풀어야 할 숙제도 있다.

현재 전기차 소유자가 이동용 충전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전력설비 용량 내에서 분리 과금을 신청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소장의 승인을 받게 돼 있어 전기차를 구입할 때마다 차량 구매자들이 계량기를 설치해야 한다.

이로 인해 차량 소유자, 아파트 관리책임자, 입주자대표, 설치 기업, 한국전력 간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전기차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적폐 규정’으로 시장이 망가지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상기한 각종 문제는 한전의 의지만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다. 이제 정부가 나서서 ‘일선 적폐’를 청소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