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SK·LG·KT·CJ 등

[중소기업투데이 정수남 기자] 지난 4년여 간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으로 수혜를 입은 국내 주요 기업들이 동반성장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에 맞추기 위한 포석이다.

현 정부는 지난해 중반 출범하면서 국내 주요 그룹의 지배구조 등 개혁을 강도 높게 요구했다. 이로 인해 국내 재계 각각 1, 2위인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롯데그룹은 지난해 이미 지주사 전환을 마치고 경영에 투명성을 입혔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속속 개혁을 단행하거나 단행할 계획을 내놓자, 정부는 이번에는 이들 기업에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주문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집권 기간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이 크게 약화된 점을 감안한 조치이다.

이에 따라 원청사와 1, 2차 협력사 150개 업체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상생안을 최근 내놨다.

9일 공정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차 이하 협력사의 거래조건 개선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금을 지원해주는 방안을 발표했다. 그룹의 핵심 회사인 삼성전자는 1조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1, 2차 협력사에 업체당 최대 90억원까지 저리로 대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외에 삼성은 1차 협력사를 위해 하도급대금 700억원 늘리고, ▲400억원 수준의 기금 출연 ▲올해 600여개 1, 2, 3차 협력사의 기술개발 지원 ▲2만7000건의 자사 특허 개방 등도 각각 상생안으로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500억원 기금을 조성해 협력사에 무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기금 1000억원을 추가로 만들어 2, 3차 협력사에 시중금리보다 2% 낮게 빌려준다.

현대차그룹은 매년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2, 3차 협력사 채용박람회와 해외진출 지원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상생의 온기가 모든 협력사까지 확산되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SK그룹은 경영안정 조성 기금을 전년 4800억원에서 내년 6200억원으로 30% 올리고. 지원 대상을 2,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한다.

SK하이닉스는 임직원 임금 인상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금으로 조성해 협력사 임직원 임금인상이나 의료복지 지원 등에 사용할 방침이다.

SK건설은 자사가 보유한 유·무형 자산을 협력사와 공유하는 ‘공유 인프라’ 제도 시행 방안을 추진한다.

◆LG그룹, 협력사 경영안정 조성 기금 8581억원으로 확대

LG그룹 계열사들은 협력사 경영안정 조성 기금 8581억원으로 확대하고, 이중 1862억원을 협력사에 무이자로 대출해 준다. LG디스플레이는 1차 협력사에 무이자 대출 지원 기금 규모를 1500% 늘린 1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지원 대상에 2, 3차 협력사도 포함했으며, 자사가 보유한 특허 양도도 병행한다. 

이 회사는 암이나 희귀질병을 앓고 있는 협력사 직원을 위해 업무 관련성이 없어도 자사 직원과 같은 의료비를 지원한다.

LG생활건강은 협력사의 기술을 보호해주기 위한 ‘기술자료 요청의뢰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한다.

포스코는 1. 2차 협력사 지원을 위해 5000억원의 기금을 마련했으며, 1000억원 규모 기금을 별도로 마련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외주비 증액을 진행한다. 포스코는 현금 대금 지급 등 2차 이하 협력사 거래조건 개선을 위한 펀드 500억원도 조성하고, 적정한 이윤을 보장해 품질 확보를 이룰 수 있도록 최저가 낙찰제를 폐지한다는 복안이다.

KT는 협력사와의 공동기술개발을 위해 5년 간 1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고, 협력사 핵심인력 양성을 돕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공개한다. 협력사 경영안정자금 1000억원을 조성하고, 1차 협력사 시행 방안을 2차 이하 협력사로 확대키로 했다.

CJ제일제당은 핵심인력의 장기 재직을 유도하는 ‘내일채움공제제도’의 협력사 부담금 가운데 50%(5년 720만원)를 지원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들 기업의 상생안이 1차 협력사에게만 적용될 수 있어, 앞으로 2, 3차 협력사를 위한 방안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며 “대기업은 협력사 직원의 노동 환경 개선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한다. 대중소기업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도 적극적으로 공정거래협약에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