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이노비즈協, ‘제5회 한-이란 기술교류 상담회’ 개최
태양광·화장품·의료기기 분야…국내 中企 20여개사 참여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회장 성명기)는 2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기술교류를 희망하는 한국과 이란 양국의 기업 30여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5회 한-이란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했다.

국내 참가 기업관계자와 이란 관계자가 상담을 하고 있다.
국내 참가 기업관계자와 이란 관계자가 상담을 하고 있다.

이날 한-이란 기술교류 상담회에는 김영환 중소벤처기업부 해외시장정책관, 이상철 이노비즈협회 상근부회장, 하산 타헤리안(Hassan Taherian) 주한 이란대사관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태양광·화장품·의료기기 분야 한국기업의 진출을 희망하는 이란의 5개 기업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중소기업 20여개사가 참여해 구체적인 기술교류 방안 및 상호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이상철 이노비즈협회 상근부회장은 “기술교류는 전통적인 수출과 달리 상대국가의 생산성 향상,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상호 호혜적 협력 모델”이라며 “개도국과 기술·인적 교류 확대를 통해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기부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이노비즈기업 등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와 기술협력을 통한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와 이란 중소기업청은 지난 2016년 8월 테헤란에 양국 중소기업 간의 기술교류를 통한 무역·투자 활성화를 위해 ‘한-이란 기술교류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지난해 한국과 이란에서 각각 2회의 교류행사를 개최했으며, 현지 기술 코디네이터를 통해 발굴한 이란 기업의 수요기술과 한국 기업의 공급 기술을 매칭해 기술이전, 부품·소재 수출, 설비이전, 합작투자 등 양국 기업간 다양한 협력사업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