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공동 TFT 출범…인사·급여·복지제도 등 통합 추진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2015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KEB하나은행로 통합됐지만, 그간 인사 등 내부적인 통합을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노사는 진정한 ‘원 뱅크(One Bank)’를 위해 공동노력키로 하고 첫발을 내딛였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가운데)과 이진용(왼쪽), 김정한 KEB하나은행 공동노조위원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가운데)과 이진용(왼쪽), 김정한 KEB하나은행 공동노조위원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지난 2일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고 원 뱅크(One Bank) 실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고 ‘노사 공동 TFT’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조직 경쟁력 강화 및 생산적 노사 문화 구축을 위한 노사 특별합의를 체결하고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상도 마무리했다.

이번 합의로 KEB하나은행 노사는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열린 대화를 통해 노사문제를 해결하고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 날 출범한 TFT를 통해 오는 9월말까지 제도 통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외에도 근무시간 정상화와 건전하고 바람직한 영업문화 확립을 통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Work & Life Balance) 실현 기반 마련 등도 함께 논의키로 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2015년 9월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은 통합은행을, 지난해 1월에는 통합 노조도 출범했으나, 직원들의 인사·급여·복지제도가 통합되지 않아 출신은행별로 별도 적용을 받아왔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노사합의를 계기로 노사 간 오해와 불신을 없애고 상호 신뢰와 존중을 통해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정립하겠다”며 “향후 인사제도가 통합되면 통합시너지가 더욱 극대화돼 명실상부한 최고은행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EB하나은행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휴매니티(Humanity) 경영의 일환으로 실질 근로시간 단축 및 일과 삶의 양립을 위한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효율적인 장시간 근로관행과 필요 없는 야근을 과감히 탈피하고 일과 삶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을 찾을 수 있도록 혁신적인 근무환경의 구축과 직원행복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직원의 행복이 곧 금융소비자인 손님의 행복으로 이어져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