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협, 인증브랜드 통해 여성기업인 측면지원
유통채널 MD·밴더 위한 제품 홍보 장으로 활용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여성기업인들 중에는 생산제품의 품질이 뛰어나지만 판로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들이 종종 있다. 이들이 지원하고자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이하 여경협)는 2016년 ‘여움(YEO:UM)’이라는 인증브랜드를 론칭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판로지원에 나섰다.

‘여움’은 여성의 꿈이 ‘움’트다. 여성기업이 세상을 ‘움’직인다 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여성경제인협회에는 ‘여움’ 제품 홍보를 위한 홍보관이 별도로 마련돼 있다.
여성경제인협회에는 ‘여움’ 제품 홍보를 위한 홍보관이 별도로 마련돼 있다.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임기 3년차를 맞이하는 한무경 여경협 회장도 취임 초부터 가장 중점을 뒀던 사업이 바로 ‘여움’이다. 최근 개소한 홍보관에 대해서도 개소식 전날 늦은 시간 현장을 둘러보고 미진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정도로 관심도가 높다.

홍보관은 ‘여움’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대형 유통망과의 원활한 교류를 통한 판촉과 홍보를 위해 마련했다.

입점제품은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의류 등 실생활 속 기발한 아이디어로 상품을 개발한 여성기업 우수제품으로 구성해 여움 1·2기 중 62개사 제품을 입점 시켰다. 특히 지난해 공영홈쇼핑에서 방송 28분만에 조기 매진시킨 연스토리의 ‘연잎밥’도 자리하고 있다.

홍보관은 ‘여움’의 다양한 제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유통채널의 MD와 밴더들이 상품 론칭을 위해 방문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여움’은 코레일 관광개발 중소기업 명품마루에 지난해 8개사, 올해 7개사를 입점시켰다. 추후에도 다양한 유통채널 확대를 위해 입점 상담에 진행 할 예정이다.

한무경 여경협 회장은 “여성경제인의 현장 목소리를 들어보면 한결같이 판매와 마케팅이 어렵다고 한다”며 “이에 우리 협회는 인증브랜드 ‘여움’을 적극 홍보해 여성기업의 우수 제품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여움 62개사 중 분야별 20개사 제품을 간략히 소개한다.(가나다順)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노아모드, 다복솔식품, 바비즈코리아, 라이트팜텍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노아모드, 다복솔식품, 바비즈코리아, 라이트팜텍

# 노아모드

1990년 노아섬유로 창업해 패션속옷 및 기능성 파운데이션을 디자인, 생산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OEM 납품 및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 유통하고 있다. 브라, 올인원, 런닝, 내의, 팬티 등 각각의 전문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물량에 따라 다수의 협력 공장들과 협해 생산하고 있다.

# (주)다복솔식품

재료제일주의 기본 원칙에 맞게 주재료인 쌀은 부안 계화도 계약재배로 전북도내 최고급 쌀을 사용하고 모싯잎은 정읍과 김제일대에서 직접 기르고 있다. 또한 개별 진공포장으로 맛, 위생, 편리함은 물론 품격까지 업그레이드 시켰다. 이외에도 국내산 재료로 만든 다복솔약식과 수제호도양갱도 만날 수 있다.

# (주)라이트팜텍

입점품인 스킨리노베이터는 특화된 발효공법으로 나노화(nano conversion)된 성분이 피부 깊숙이 흡수돼 피부 세포의 노폐물을 감소시킨다. 주1회 사용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리프팅, 미백효과가 탁월한 마사지용 세정수이다. 영지, 알로에, 당귀, 녹차, 인삼, 은행잎 등 6가지 천연 추출물이 주원료다. 관련된 임상시험은 한국피부과학연구원에서 마쳤다.

# (주)바비즈코리아

모유수유용품 전문브랜드로 ‘마더스베이비’ 수유쿠션, 임산부 보호대, 이너웨어, 임부복, 모유 수유보조용품, 임부용품 등 출산과 수유를 하는 엄마를 위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수유쿠션은 통기 구멍을 통해 복원력이 확보해 오래 사용해도 쉽게 눌려지지 않는다. 또한 친환경 접착제인 일본 고니시 본드를 사용한다.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비브스킨, 세신산업, 연스토리, 아리울수산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비브스킨, 세신산업, 연스토리, 아리울수산

# (주)비브스킨

‘PP크림’은 인도양 마다가스카르섬에 서식하는 ‘센털라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활용한 . 우리나라에서는 병을 치료하는 ‘병풀’로 불리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건강이나 미용을 관리하는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을 활용한 피부에 매일 축척되는 손상과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민간한 피부에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 (주)세신산업

‘베니스(Venice)’는 전체적으로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이면 바닥은 열이 고루 분산돼 전달될 수 있도록 열 확장 패턴을 적용했다. 또 넘침방지 스팀 홀 꼭지로 뚜껑을 열지 않고도 넘침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이캐스팅 주조공법으로 내구성과 내마모성을 강화시켜 Non-Stick 코팅력이 뛰어나다.

# (유)아리울수산

서해안 연안의 바닷속 모래와 갯벌에 서식하는 국내산 황금박대와 황금조기를 판매하고 있다. 엄선해 세척에서 포장까지 최첨단 생산설비와 과학적인 위생관리시스템로 생산되고 있다. 반건조 후 급냉, 진공포장을 하여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는 소비자중심경영(CCM) 도입 선포식도 갖고 고객감동 경영에 나서고 있다.

# 연스토리

연잎 쌀국수는 100% 우리쌀과 우리밀을 사용했다.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은 숙련된 백련을 가공해 맛은 물론이고 향도 좋다. 연잎의 분말이 함유돼 느끼한 맛을 중화시켜주며, 라면과 달리 기름에 튀기지 않았기 때문에 개운한 맛을 낸다. 이외에도 연잎밥, 연잎떡국, 연차 등의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영도벨벳, 예인코스메틱, 임베스트, 이숲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영도벨벳, 예인코스메틱, 임베스트, 이숲

# (주)영도벨벳

한국 최초의 벨벳직물 개발 및 수출업체로 1973년 일본 하세가와사와 기술제휴를 해 오늘에 이르렀다. 연사부터 제작, 가공 및 완제품까지 일괄처리 할 수 있는 자가설비를 100%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 벨벳은 벨벳의 부드러움과 일광에 강해 물세탁도 가능하다. 특히 2010년에는 iPad에 LCD러빙포를 납품한 바 있다.

# 예인코스메틱

‘느리게 더 느리게’를 모토로 하는 예인코스메틱은 서두르지 않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천연성분의 주재료를 숙성 발효시켜 천연비누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광고비누 그 제조 방법’에 관한 특허등록이 돼 있는데, 이 때문에 비누를 다 사용할 때까지 홍보, 판촉 등을 위한 새겨놓은 그림이나 사진 등을 유지할 수 있다.

# (주)이숲

한방원료를 활용한 덴트리 거품치약으로 양치, 가글, 세정까지 한 번에 가능한 구강관리제품이다. 입속의 유해균 살균, 시린이 예방, 잇몸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Total oral care 제품이다. 애플민트의 ‘일반용’, 딸기향 ‘여성·어린이용’, 쿨페퍼먼트 ‘직장인·흡연자용’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 (주)임베스트

메모리폼 숙면 베개 ‘프리넥 컨디션 베개(Free neck Condition Pillow)’를 생산하고 있다. 피마자유가 함유된 바이오폴리올을 사용해 화학적 냄새를 최소화했다. 높이조절 패드를 사용하면, 기본 높이인 7cm에서 최대 10cm까지 높이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엠보싱 형태의 에어블럭 구조로 공기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제이패션, 코스모네이처, 파인바이오, 크린아이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제이패션, 코스모네이처, 파인바이오, 크린아이

# (주)제이패션

현재 국내 패션덧신 생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남여성·아동용 덧신, 패션·기능성 덧신, 실내 슬리퍼, 보온덧신, 무봉제 기능성 속옷, 보온 토시 등을 생산하고 있다. 자체브랜드 VERNUBE(베르누베)를 통해 백화점 등에도 진출해 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으로 2016년 공장폐쇄로 인해 경영난을 겪기도 했다.

# (주)코스모네이처

천연성분 95%의 기능성 자연화장품인 ‘미엘코스’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해 있다. 특히 SC8 스킨케어 속에는 연꽃, 인동초, 개나리, 프로폴리스, 길경, 병풀, 우엉, 지모 등 8가지 천연식물성 추출물이 들어있어 항산화효과, 항염증효과, 항가려움증효과, 피부면역조절작용에 탁월하다.

# (주)크린아이

생활용품 전문기업으로 ‘ZOO 테이프클리너’는 접착력은 물론이고 거치대 형태의 디자인에서 소비자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침구전용 클리너 ‘Mr. 케어크리너’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폼알데하이드와 4대 중금속에 대한 검사 결과 모두 합격점을 받아 안정성도 획득했다. 천연에센셜 오일에는 피톤치드가 함유돼 있어 탈취효과도 있다.

# (주)파인바이오

‘클레오파인’의 주요 원료는 해송이버섯을 통해 개발한 발료펩타이드와 금강소나무 등 천연물질에서 뽑아낸 발효황토지장수, 그리고 최고급 청정 미네랄소금에서 추출한 이온화 미네랄 등을 주원료로 하고 있다. 앰플형태의 화장품은 전용 기계장치인 ‘미라클비앤비 720 큐티’를 통해 직접 피부에 뿌릴 수 있다.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편죽주식회사, 한국펄프, 한울타리, 한성식품
(위쪽 왼편부터 시계방향으로)편죽주식회사, 한국펄프, 한울타리, 한성식품

# (주)편죽주식회사

참 속편하고 간편한 죽 전문점 ‘편죽은 국내산 재료를 엄선해 수작업을 통해 전통죽을 생산하고 있다. 기존에는 녹두죽, 흑임자죽, 호박죽, 팥죽 등의 4가지 종류가 있었지만, 지난해 방풍 피 고막죽, 대추 죽, 7곡 타락죽, 버섯장국 등을 출시했다. 급냉동기술을 통해 물만 부어도 간단히 조리할 수 있다.

# (주)한국펄프

피부보호를 위해 100% 천연펄프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가닉 원료로 항균·항취기능의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누구나 쓰는 휴지를 만들지만, 제품명처럼 ‘사랑이 가득한 집’을 만들기 위해 부드러운 생활용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주)한성식품

1986년 식품명장·김치명장 1호 김순자 명장에 의해 설립됐으며, 25개 관련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 FDA 승인, 식약청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업소, 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22000 인증, 이슬람 할라(HALAL)인증 등 국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김치선도기업이다.

# (주)한울타리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트롤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땅콩새싹을 이용해 건강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땅콩새싹은 해양심층수와 산소수를 이용해 100% 수경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과립형의 ‘땅콩새싹 명작’과 땅콩새싹과 인삼을 혼합해서 만든 프리미엄 고급차, 땅콩새싹과 늙은 호박을 혼합해서 만든 건강차를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