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산업협회, ‘2018 힐링페어’ 성료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국내 최대 힐링 전시회인 ‘힐링페어 2018: 힐링브랜드페어 & 힐링라이프페어’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 전시장 전관에서 성황리에 성료됐다. 힐링으로 특화된 우수한 상품 및 서비스를 한자리에 모아 소개하는 국내 유일의 힐링 테마 전시회로 (사)힐링산업협회와 ㈜이즈월드와이드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힐링페어 2018에 참석한 이개호 국회의원, 이제학 힐링협회장 등이 꽃화분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힐링페어 2018에 참석한 이개호 국회의원, 이제학 힐링협회장 등이 꽃화분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제학 힐링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지금은 웰빙 시대였지만, 이젠 힐링 시대가 될 것”이라며 “향후 10년 뒤에는 힐링이 대박산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하반기 한중일 ‘힐링포럼’을 계획하고 있다”며 “힐링이 K-Healing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은 “어려운 우리 농촌 현실을 감안했을 때 힐링산업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선진국 힐링산업을 벤치마킹하여 표준화된 필링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산림청 최병암 국장도 “현재 우리나라도 힐링산업의 도약기로 볼 수 있다”며 “이러한 힐링페어가 관련 산업의 저변확대와 문화창출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국장은 “산림청에서도 대국민 살림복지서비스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며 “연령대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물질적인 풍요보다 건강한 정신을 위해 힐링이 꼭 필요하다”며 “소상공인도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전시장을 둘러 보고있는 이개호 국회의원
전시장을 둘러 보고있는 이개호 국회의원

총 5개분야 150개사 참여

힐링페어 2018은 ‘나에게 주는 101가지 선물’을 주제로 특별한 나를 위한 특별한 힐링 아이템과 힐링법들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1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힐링브랜드페어관에는 푸드·뷰티·플레이·시티투어·리빙 등 산업별로 특화된 5가지 테마존이 마련돼 나를 위한 힐링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전라도 특별관인 ‘전라도 천년관’과 제주관광협회, 홍콩관광청, 마카오관광청, 산림복지진흥원, 농협하나로유통, 중년여성농업CEO중앙연합회 등 올해는 푸드와 여행관련 기업 약 150개사가 500여종의 힐링 아이템을 선보였다. 그 외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웅진식품, 시크헤라 포레스트, 메디테이션 요가복 등이 공식 후원에 나섰다. 해외에서는 일본 Organic EXPO와 일본 healing Fair가 후원 및 참가했으며 인도의 원월드아카데미(One World Academy)가 새롭게 해외 파트너로 참여했다.

힐링라이프페어관에는 나만을 위한 다양한 힐링 솔루션을 비교체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전문가와 함께 하는 요가·명상·필라테스·피트니스 레슨 프로그램인 ‘힐링 스테이지’와 아트·공예·플라워·취미 등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 클래스’, 그리고 현재 나의 힐링의 산태를 진단받고 처방받는 ‘힐링클리닉 및 힐링세미나’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졌다.

특히 개막날인 6일 열린 힐링세미나에서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힐링산업협회가 공동개최하는 ‘치유농업산업화 전략 및 기술개발 심포지엄’과 국내 정신의학계 권위자인 이시형 박사의 ‘감사 감동 그리고 행복’을 주제로 특별강연이 열렸다.

다양한 볼거리, 20~30대 호응도 높여

올해 힐링페어는 더욱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이다. 먼저 Worldwide TEA Institute인 캐나다 ITEI(Int’l TEA Education Institute) 한국캠퍼스와 ‘ITEI 티마스터 챔피언십’을 공동개최했다. ITEI 티 마스터 챔피언십은 힐링 아이콘으로 잘 알려진 티(TEA)를 통해 보다 흥미롭고 전문적으로 소개하며 함께 즐기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다. 특히 관람객 대상 대회 참가자의 ‘블랜딩 티 무료시음회’가 함께 진행돼 참가자도 티를 즐겨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미국 유명 요가이벤트인 ‘Yoga Journal Live’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아시아 최초로 한국 서울에서 개최됐다. 요가저널라이브는 미국 요가저널 본사와 샌프란시스코, 뉴욕, 샌디에고 등 미국 지역을 순회하며 매년 개최하는 세계적 요가 이벤트이다. 총 24개 프로그램과 17명의 최고의 강사들로 구성된 커리큘럼으로 주목을 받았다.

참가기업들도 부스 내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국문화정보원의 문화콘텐츠 VR체험, 영동와인연구회의 와인족욕체험, 세계무예마스터십의 무예시연, 파브르곤총연구소의 미래고단백식품체험, 고무신학교의 만다라실팽이놀이체험, 전라미햐으이 체질진단 및 체질에 따른 식품시식회, 두레촌의 전통조청만들기체험, 셀비오의 이어테라피체험, 크레아타르의 아로마손마사지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 및 시연, 시식회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