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KGS·KHK 정기회의
수소분야 안전관리 협력 약속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오른쪽)과 일본 고압가스보안협회이치카와 유조 회장이 일본 도쿄 KHK본부에서 정기회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오른쪽)과 일본 고압가스보안협회이치카와 유조 회장이 일본 도쿄 KHK본부에서 정기회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은 5일 일본 도쿄 KHK(고압가스보안협회)본부를 방문, 이치카와 유조 회장과 정기 협력회의를 가졌다.

일본 고압가스안전 전문기관인 KHK와 공사의 협력관계는 2003년 10월 ‘고압․LP가스분야에 관한 양해각서’를 계기로 매년 정례적인 교류가 이뤄지고 있으며 올해로 14회 째를 맞고 있다. 고압가스안전관리 분야를 총괄하는 양국 대표 기관으로 정보교류와 안전관리 향상을 위해 매년 교차 방문 형태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일본에서 협력회의가 진행됐다.

올해 회의에서 가스안전공사는 ▲연료전지차량 및 수소충전소의 현황과 규제기준 동향 ▲고압가스시설 내진설계 기준현황 등 최근 국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관리 제도를 소개했으며, KHK는 ▲수소충전소용 부품·제품 운영 현황 ▲최근 3년간 고압가스보안규제의 스마트(Smart)화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올해 회의는 새로운 미래 청정에너지로 주목받는 수소분야를 주요 의제로 다뤘다. 양국 정부가 수소자동차 보급 확대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정책 지원을 펼치고 있는 만큼, 양 기관은 향후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과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 공유와 긴밀한 협력은 향후 수소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은 올해 정기협력회의와 관련 “양 기관은 고압·LP가스분야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