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된 생산체계, 수요자 피드백, 플랫폼 구축 등 선결조건 갖춰야
클라우드, IoT, AI, 3D컴퓨팅 등 ICT기술만으론 성공 못해

'스마트건설산업안전 2023' 전시회에 출품된 업체의 제품 안내 부스로서,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은 없음.
'스마트건설산업안전 2023' 전시회에 출품된 업체의 제품 안내 부스.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스마트건설’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건설업계에 도입되고 있으나, 중소업체나 소규모 전문건설업체들에겐 아직 낯선 얘기다. 일부 중소건설업체가 과감히 도입한 경우도 없진 않으나, 그 마저도 얼마 안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다.

흔히 ‘스마트 건설’은 AI, 드론, IoT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자율 시스템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한켠에선 “‘스마트 건설’이 종래 컴퓨터에 의한 CIC(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나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와 뭐가 다르냐”는 반문도 나오고 있다.

이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우영 연구위원은 “(ICT기술이 도입돼도) 표준적인 생산체계를 기반으로 한 하드웨어가 구축돼야 한다”면서 “현재는 많은 중소업체들이 그런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다보니, 부분적이고 일시적인 생산성 향상에 그치고 지속 가능하지 않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진작에 많은 전문가들도 ‘스마트건설’은 앞으로 건설업계의 필수적 수단임엔 분명하지만, 그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먼저 그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실제로 김 연구위원도 최근 연구를 통해 ‘전제조건’을 명확히 적시해 눈길을 끈다. 즉 “건설 수요자와의 피드백, 표준적인 생산체계가 갖춰져있지 않고, 스마트홈 등 스마트건설 상품의 경우 이를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플랫폼이 미흡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그의 개념에 따르면 ‘스마트건설’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IoT, 드론, VR·AR·MR·XR, 3D프린터 등 첨단 기술을 건설 프로세스에 적용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스마트건설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나, 전반적인 건설산업의 발전을 견인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스마트홈 또는 인텔리전트홈이나 유비쿼터스 시티 등 정보통신기술의 단순한 접목에만 치중한 것이 한계라는 지적이다. 즉, 표준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표준이 없는 상태에서 이뤄진 자유로운 설계만으로는 대량 생산체계가 어렵고, 오히려 수작업을 증가시킴으로써 생산성을 정체시킨다. 개별 스마트 장비(디바이스)들은 특정 업무에 대한 효율성은 달성할 수 있지만, 건설 프로젝트의 총체적인 생산성을 직접 끌어올릴 수는 없다. “개별 스마트 장비의 운영과 전체 생산성이 따로 분리되어있는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특히 디지털 트윈이 활성화된 제조업의 경우를 참조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즉, 제조업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여 온 것은 반복적이고 표준적인 생산체계가 밑바탕이 된 때문이다. 그러므로 “건설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업과 같은 환경으로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홈’을 들 수 있다. ‘스마트홈’을 위해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건설장비와 시스템은 비용도 훨씬 많이 들고, 유지관리비도 크게 증가한다. 이에 “그런 비싼 디지털 기술들이 홈 거주자의 편의성을 충분히 보장하도록 하고, 이를 위해 건설사가 늘 상황을 파악하면서, 필요한 경우 수시로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 등은 첨단의 스마트기술만으론 의미가 없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즉 사용자와의 피드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얘기다.

앞서 김 연구위원은 이를 ‘스마트폰’에 비유하기도 했다. 즉 “스마트폰은 앱스토어와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를 구축함으로써, 사용자 피드백이 쉽게 이뤄지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처럼 스마트홈과 같은 상품을 공급한 이후에도 이를 ‘플랫폼’으로 구축해 거주자들이 다양한 거래행위에 관여하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사업으로 정착돼야 한다는 조언이다. “그 과정에서 스마트 건설상품의 사용성과 거주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구조를 만들어야만 스마트 건설의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키워드
#스마트건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