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더허들'에 20억 투자, 헬스케어 매장 선보여
...맞춤형 건기식 제공 예정
'나이스웨더', '스미스앤레더' 투자로 MZ고객 유입 효과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현대백화점이 MZ고객 공략을 위해 스타트업과 적극 손을 잡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편의점 콘셉트의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나이스웨더’와 천연소가죽 액세서리 스타트업 ‘스미스앤레더’에 투자한 데 이어,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킥더허들’에 20억원을 투자해 MZ고객 대상 헬스케어 매장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올 하반기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개인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을 MZ세대 고객에게 제안해 주는 맞춤형 ‘헬스케어 스토어(가칭 핏타민 랩)’를 개장한다.

최근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문화’가 확산되며 건기식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고,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맞춤혜택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새로 선보이게 될 헬스케어 매장은 단순 건기식 판매 매장을 넘어, 인공지능(AI) 기반의 설문과 약사의 건강상담을 통해 필요 영양성분을 추천해주고 복용 방법 등을 코칭해준다. 또한 각 고객별로 맞춤 조제된 건기식 일체를 1회분씩 소분해 판매할 예정이다. 월 단위 정기배송 구독 서비스도 제공한다.

실제로 최근 한 카드사 조사에 따르면 MZ 고객 중 60% 이상이 건기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 2030 건기식 이용 고객 수는 2019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해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백화점은 앞서 스타트업 나이스웨더와 스미스앤레더에도 투자를 진행해 MZ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두 브랜드 구매 고객의 60% 이상이 2030 세대로, 매달 4만명 이상의 2030 고객이 매장을 찾고 있다. 특히 이 중 80% 이상은 현대백화점에서 구매 경험이 없는 고객으로, 신규 고객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스타트업 투자는 백화점 입장에서는 차별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스타트업은 영업망 확대와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동반성장의 성공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 투자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