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전통시장 살리기 나서
동행축제, 5·9·12월 3차례 개최...지역경제 살리기 연계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4월부터 연중 진행
중기부,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 보고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정부가 내수촉진을 통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섰다. 우선 기존 연말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축제’를 5월, 9월, 12월 세차례에 걸쳐 실시한다. 특히 5월 동행축제는 ‘가정의 달’, ‘중소기업 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지역경제 살리기 소비 캠페인으로 확장한다. 명절 등에 한해 실시했던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도 4월부터 연중 진행된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 ‘내수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이같은 내용의 ‘중소기업・소상공인 활력제고 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방안은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매출이 늘어나도록 소비촉진 이벤트 연중 릴레이 개최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및 가맹점 확대, 국내외 관광객 유입 등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먼저 소상공인을 위한 대표 소비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축제’는 5월에 조기 실시해 상반기 소비를 진작하고, 9월‧12월 포함 3회로 늘려 개최한다. 민간기업, 관계부처, 지자체가 원팀이 되어 온‧오프라인 할인, 지역축제·행사, 해외마켓 연계 등 세부 프로그램도 더욱 풍성해진다. 동행축제 주요 행사를 지방에서 개최하고 지역축제와 적극 연계하며, 유통・제조・플랫폼 대기업 220여개사, 소상공인 상점가・전통시장 1800여곳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참여한다.

'대한민국 동행축제' 주요 내용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도 4월부터 연중 진행되며, 개인별 상품권 월 구매한도는 지류 100만원, 카드 150만원, 모바일 150만원으로 늘어난다.

소비자 편의를 위해 상품권 가맹점 20만개 돌파를 목표로 관련 제도를 개선하며, 골목형상점가 기준을 완화해 골목형상점가 소속 가맹점을 적극 늘려간다. 상품권 가맹점 등록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업종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올해 하반기에 개편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전통시장에 국내외 관광객이 더 많이 찾아오도록 접근성도 높인다. 팔도장터 열차와 같은 다양한 전통시장 투어상품을 개발하고, 외국인 관광객 대상 전통시장 해외홍보 설명회를 실시한다. 제로페이 가맹점(166만개)에 위챗·유니온페이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결제 편의성도 개선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그간 업계에서 3高 현상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장사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이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내수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며 소비심리・관광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부가 내놓은 내수 활성화 대책에 대해 일부 소상공인들은 "국민 피부에 와닿는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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